"제주와 일본 관광교류 확대 위해 직항노선 재개 필수"
상태바
"제주와 일본 관광교류 확대 위해 직항노선 재개 필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제주-일본 경제·관광 교류 활성화 토론회 개최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됐던 제주와 일본의 관광교류가 다시 재개되고 있는 가운데, 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는 직항노선의 재개가 조속히 확대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상공회의소와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제주도한일친선협회가 공동주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가 후원하는 ‘2022 제주-일본 경제·관광 교류 활성화 토론회’가 지난 18일 제주 난타호텔 회의장에서 개최됐다.

양문석 제주상의 회장은 개회사에서 “그동안 코로나19 팬더믹과 여러 정치적인 갈등으로 인해 양국 교류가 잠정 중단되는 등 어려운 시기가 지속되었다"며 “그러나 양국정부에서 상호주의 원칙에 따라 무사증 입국을 2년여 만에 허용하여 관광시장 활성화 및 민간교류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양 회장은 이어 “제주와 일본은 특수한 관계라는 점에서 민간차원의 교류활성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왔다"며 “제주-일본 지방간 접근성을 보다 높이기 위해 직항노선을 재개하는 등 여건마련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토론에서 도출된 의견들이 정책에 반영되어 양 지역의 상생발전에 기반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다케다 가쯔토시 주제주일본국총영사는 “올해로 9번째를 맞이하는 토론회에는 그동안 일본과 제주의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양 지역의 경제와 관광교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논의를 거듭해 왔다"면서 “양 지역 간의 교류가 중단되는 어려운 시기도 있었으나, 위드 코로나 정책에 따라 교류가 다시 재개되고 있는 상황으로 상호교류 활성화를 위한 해법을 찾는 일이 무엇보다고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잘 극복하여 일본의 지방도시와 제주가 코로나 이전과 같이 인적, 문화적, 경제적인 면에서 활발하게 교류하는 날이 돌아오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심윤조 한일친선협회중앙회 부회장, 기타자와 나오키 일본정부관광국 서울사무소장의 주제발표와 송석언 전 제주대 총장의 진행으로 다케다 가쯔토시 주제주일본국총영사, 이승아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장, 김남진 제주관광협회 본부장, 마에가와 나오유키 일본무역진흥기구 서울사무소장 등 제주와 일본 측 대표가 참여한 종합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주제발표는 심윤조 부회장이‘신냉전 시대의 한일관계 발전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심윤조 부회장은 “한일관계는 위안부 문제를 위요하고 이명박 정부 이래 냉랭한 관계를 이어오다 박근혜 정부에서 합의가 이루어져 경색국면을 탈피하는 듯하였으나, 문재인 정부 들어 위안부합의를 번복한데 이어 강제징용 문제까지 겹치면서 악화일로를 걸어오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는 대일 관계개선에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하고 있으나 아직 돌파구 마련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이어 심 부회장은 “미중 패권경쟁과 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신냉전의 시대로 접어든 상황에서 한미일 3국 협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는데 경색된 한일관계가 3국간 협력관계의 저해요인”이라고 우려하며 해방이후 최근까지의 한일관계 변천 과정과 위안부,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그는 “미국 바이든 정부는 미중 패권경쟁이 안보분야뿐만 아니라 경제, 기술, 과학 등 광범한 분야에서 진행되는 상황 하에서, 중국의 팽창을 억제하기 위한 인도·태평양전략을 추구함에 있어서 QUAD와 IPEF와 함께 한미일 3국 협력을 중심축으로 삼고 있다.”고 말하며 한미일 3국 협력은 북한의 핵위협에 대처하기 위해서도 필수 불가결하다고 강조했다.

심 부회장은 한일관계 개선 방안으로 첫번째, 강제징용문제는 대위변제든 이의 변형이든 한일 양국간 협의를 진행시켜 나가면서, 양측이 해결책을 마련할 때까지 대법원 판결 이전 상태에서 현상동결(status quo ante)에 합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현시점에서 한일관계를 정상화하여 정상간 셔틀회담을 비롯한 각료회담과 경제분야의 협력을 증진하고 한미일 3국 협력을 원활히 추진, 그리고 는 강제징용문제 등 과거사문제 해결에 있어서 우리의 기본 접근자세를 탈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타자와 나오키 일본 관광국 서울사무소장은 ‘한국시장의 일본 인바운드 여행최신동향’을 주제로 발표를 ㅎㅆ다.

그는 “2030년 방일외국인 6,000만명 정부목표 달성을 위해 아시아·미국, 호주 시장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으며 편중된 관광지 분산을 위한 정책에 집중하고 있다"며 “코로나 이후 외국인 관광객은 코로나 전 3천만명선에서 25만명으로 추락했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 이전 방일 한국인은 19년 기준 550만명, 방한 일본인은 327만명 수준으로 규모면에서 일본을 찾는 한국인이 더 많았으나 여러 요인으로 방일 한국인은 급감하고 있는 반면 방한 일본인은 16년을 기점으로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올해부터 위드 코로나 정책이 시행되고 있고 일본 정부에서도 PCR면제 및 무사증입국이 허용되면서 양국 정상간 회담을 비롯 여러 갈등이 해소 될 것으로 기대가 되는 만큼 교류가 다시 활발해 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과 일본 국제항공편은 코로나 이전 대비 88% 감소한 수준으로 양국 교류확대를 위해서는 항공편 확대가 매우 중요하다"며 "항공노선 확대를 위해 정부차원의 지원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또 “일본에서는 한국관광객 유치를 위해 최신 여행 트랜드를 반영하여 고부가가치 여행, 지속가능한 여행, 체험형 관광을 3대 중점과제로 전개하고 있다.”고 전하며 특히, 한국의 골프관광객을 일본으로 유치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타자와 소장은 “한일 관계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 앞으로 양국 교류가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제주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매우 매력적인 만큼 트렌드에 맞는 관광 상품을 적극 개발하여 홍보해 나간다면 많은 일본인들이 제주를 찾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 이승아 위원장은 “각계각층에서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양국이 서로 가까워 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일본의 중점 관광전략 가운 ‘지속가능 관광’은 제주에서도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관광산업 육성 전략으로 제주와 일본의 관광업계가 협력방안을 함께 모색하자”고 전했다.

이 위원장은 또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고 우수한 성공사례가 나오고 있는데 도내 관광업계가 서로 협력해 디지털 역량을 강화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다케다 가쯔토시 총영사는 “코로나 이전인 ‘18년 방일 한국관광객은 700여만명, 방한 일본관광객은 300여만명으로 양국 인적교류가 1000만명을 기록했다"며 “한국의 경우 해외로 나가는 인구는 60%인 반면 일본의 해외로 나가는 인구는 13~15%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을 찾는 한국관광객 보다 한국을 찾는 일본 관광객이 적은 이유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다케다 총영사는 “방한 일본 관광객은 대부분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들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제주의 아름다운 청정자연 등 제주만의 매력을 적극적으로 전 세계에 홍보해 나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남진 본부장은 “제주와 일본간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코로나 이전 제주와 직항노선으로 연결되었던 일본 나리타, 간사이, 나고야, 훗카이도 노선 회복이 필요하다"며 “항공사에서는 수요가 있어야 공급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공급이 되어야 수요가 발생하는 부분도 있는 만큼, 하루 속히 일본 직항노선 재개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 본부장은 “코로나로 많은 관광업체가 업종을 전환하였고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비용이 증가, 중국 가이드 대비 부족한 일본 가이드 문제 등이 있는데 관광업계가 협력해 일본관광객을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태세를 잘 갖춰나가겠다"고 전했다.

마에가와 나오유키 일본무역진흥기구 서울사무소장은 “제주에서 기업 및 외자유치를 위해 수도권에서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는데 이는 매우 바람직한 방향이며, 제주의 매력적인 투자환경을 대내외에 적극 홍보해 나가야 한다"며 “다만, 제주가 추구하는 수소경제를 비롯한 청정에너지산업 등 목표를 명확히 한다면 보다 많은 기업을 유치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어 마에가와 소장은 제주는 청정산업 육성을 위한 것들을 이미 갖추고 있기 때문에 연계와 협력을 국제적인 것으로 만들어 튜자유치 메시지를 명확히 할 것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