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시드머니 투자 첫 이익실현
상태바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시드머니 투자 첫 이익실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투자한 ㈜컨텍 지분 일부 매각해 투자금 회수 

제주특별자치도는 출연금을 투입한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이병선)의  '시드머니(Seed Money) 투자사업'을 통해 처음으로 이익을 실현하게 됐다고 14일 밝혔다.
 
시드머니 투자의 첫 회수 사례를 만든 기업은 지난 2018년 제주도가 3000만 원을 투자한 ㈜컨텍으로, 우주 지상국 데이터의 송·수신처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제주도는 제주센터와 협의를 통해 컨텍에 투자한 3000만 원에 대한 보유 지분 중 3분의 1을 회수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에 따른 회수금은 1억 4000만 원이다. 즉 투자금 1000만원의 14배 만큼 회수한 것이다.

회수금은 제주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재투자할 계획이며, 스타트업의 발굴, 보육, 투자, 육성, 회수, 재투자로 이어지는 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만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도는 2018년 투자 직후 컨텍이 우주 지상국 설립에 필요한 부지를 마련할 수 있도록 제주테크노파크와 연계해 후속 지원했다.

이를 기반으로 컨텍은 2020년 6월 제주 용암해수단지에 아시아 최초의 첫 민간 우주 지상국 구축을 완료하고, 해외 위성 대상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컨텍은 지난해 120억 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한데 이어 올해 610억원 규모의 시리즈C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한편, 2018년부터 도 출연금으로 진행한 시드머니 투자사업으로 2022년 8월말 기준 누적 24개사에 약 11억 2000만 원을 투자했다.

제주도는 제주센터 보육기업 중 성장가능성이 유망하고, 제주와 상생할 수 있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투자심의위원회 등을 거쳐 투자를 결정해왔다.

이병선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장은 "제주센터의 시드머니 투자사업의 첫 이익실현 사례를 통해 지역 창업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면서 "회수한 재원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쳐 제주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더욱 힘 있게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제주도가 투자한 스타트업이 성장해 성공적인 투자 회수가 이뤄지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이런  투자회수 우수사례가 많아져 제주지역 스타트업이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