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총여학생회 폐지 놓고 갈등...총투표 공고에 반발
상태바
제주대 총여학생회 폐지 놓고 갈등...총투표 공고에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여학생회 폐지반대 공동대책위 구성..."총투표 중단하라"

제주대학교 학생자치기구에서 총여학생회 폐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총투표를 실시한다는 계획을 공고한 것을 놓고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총학생회장 명의로 오는 16일 학생 총투표 실시가 공고되자, 이에 반발하는 학생들은 '제주대학교 총여학생회 폐지를 반대하는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대응에 나섰다.

공대위는 "이는 학내 민주주의의 심각한 훼손이다"며 "어떠한 절차적 근거도 없이 졸속 진행 중인 총여학생회 폐지를 위한 학생총투표 절차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공대위는 "지난 12일 총학생회장 명의로 총여학생회 존폐 관련 학생 총투표를 제주대학교 총선거가 이뤄지는 11월 16일 동시 진행한다고 공고했다"면서 "별다른 이변이 없다면 내년 3월경 재보궐선거를 통해 새롭게 구성되었을 총여학생회가 전년도 총학생회에 의해 폐지될 위기에 처한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궐위 상태인 기구를 선출하기 위한 재보궐선거가 내년 3월 실시되지만, 유독 총여학생회만 또 다시 폐지를 위한 저울대에 올라갔다"며 "총학생회는 후보가 2년째 궐위 상태라는 것을 총투표의 근거로 들었고, 총여학생회의 존재가 시대착오적이지 않냐는 여론도 있다고 답변했다"고 밝혔다. 

또 "지금 제시되는 총여 폐지 총투표의 근거는 총여학생회의 궐위 상태가 아닌, 그 근거도 미약한 ‘총여 폐지 여론’ 이다"면서 "총여학생회가 시대착오적이라는 총학생회의 논리와는 달리 지금 대학생들의 공동체는 결코 안전하고 평등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공대위는 "투표 실시 4일 전에야 공고를 내고 총여학생회 폐지를 위한 총투표를 강행한다는 것은 학내 인권과 민주주의의 후퇴다"고 강조했다.

또 "이 총투표는 어떠한 절차적 정당성도 지니지 못했다"며 "작년과 올해 모두 총투표의 모든 절차는 규정이 아닌 학생회 자의적 해석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데, 민주적 절차적 정당성 문제가 있는 작금의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오는 16일 오전 9시 제주대 학생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생 총투표 중단을 요구할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