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만 관광객 찾는 제주도, 대형사고 예방-수습체계 구축 힘써야"
상태바
"천만 관광객 찾는 제주도, 대형사고 예방-수습체계 구축 힘써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학 의장 "공무원, 국민의 생명.재산 보호 혼신 다해야"
4일 열린 제410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김경학 의장. ⓒ헤드라인제주
4일 열린 제410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김경학 의장. ⓒ헤드라인제주

김경학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4일 오후 열린 제410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폐회사를 통해 "제주도는 연간 1000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방문하는 우리나라 최대의 고나고아지"라며 "사전 점검과 예방조치, 사고수습체계 구축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의장은 "앞서 지난 10월 29일 전 국민을 충격으로 몰아넣었던 이태원 참사에 대해 깊은 슬픔과 함께 안타까운 마음 금할 길이 없다"며 "꿈을 제대로 키워보지 못한 채 하늘의 별이 된 젊은 영혼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 여러분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운을 뗐다.

이어 "공무원은 국민에 대한 무한책임, 무한봉사의 각오와 사명감으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컨벤션센터나 아트센터, 서귀포예술의전당 등 공연장은 물론 월드컵경기장이나 대규모 체육시설에 대해서도 운영 시스템과 시설물 안전성에 대한 철저한 재점검을 요청드린다"며 "다양하고 심도 있는 분야별, 유형별 대책 마련과 반복훈련을 통해 위기 대응력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의장은 또 "이번 임시회는 행정사무감사 회기였다. 이번 감사에서도 예외 없이 법령이나 지침 미준수 사례는 물론 소극 행정, 안전불감증, 무사안일, 예산 낭비, 비능률적인 업무추진 사례 등에 대한 지적이 있었다"며 지적사항들에 대한 대책마련 및 후속조치를 주문했다.

그는 "지난해 4·3 피해자 유족들이 청구한 형사보상 사건이 아직도 지지부진한 상황"이라며 "제주4·3 관련 재심을 통해 명예 회복 사례가 잇따르고 있지만, 정작 마지막 구제 절차라고 할 수 있는 형사보상 절차는 인력 부족으로 멈춰 있다"고 지적했다.

또 "산업용 등 다른 종별과의 형평성, 전력 판매량 비중 등을 고려하지 않은 한국전력의 밀어붙이기식 전기요금 인상은 특히 제주지역 1차 산업에 막대한 타격을 줄 것"이라며 "우리나라 전역에 최고의 청정 농수산물을 공급하고 있는 농수산 1차 산업 보호를 위해 전기요금 인상은 반드시 철회 또는 재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지난 9월 태풍 힌남로 이후 비가 거의 내리지 않고 있다. 강수량이 평년의 25%에도 미치지 못하면서 가을 가뭄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가 심히 우려된다"며 "도정에서는 타들어가고 있는 농심을 헤아려 급수지원 시설과 장비에 대한 동원 및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