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창권 제주도의원, 김창식 의원에 공식 사과 요구...무슨 일?
상태바
송창권 제주도의원, 김창식 의원에 공식 사과 요구...무슨 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식석상에서 욕설 하고 모멸감 주는 행동...형사적 부분도 생각 중"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송창권 의원이 김창식 교육의원에게 형사고발을 언급하며 사과를 요구해 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송 의원은 31일 오전 열린 제주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제410회 임시회 회의에서 "저의 공식적인 발언을 두고 김창식 의원이, 욕설을 하고 개인적으로 모멸감을 주는 행동에 대해 사과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갈등의 발단은 지난 21일 열린 제410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 후반부 질의였다.

당시 송 의원이 도의회 교육전문위원실 부서평가와 관련해 의장이 평가를 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자, 김 의원은 언성을 높이며 반발했다.

송 의원은 "의회 부서별 평가를 보면 교육전문위원실에 대한 것은 없다"며 "매우 불합리하다. 조직운영상 행정적으로도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전문위원을 개방직으로 변경하고 의장에 추천 권한도 줬지만, (전문위원실에 대해)평가를 할 수 없다면 의미가 없는 것"이라며 "법 개정 전이라도 제주도교육청과 협의해 다른 대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21일 열린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는 송창권 의원. ⓒ헤드라인제주
지난 21일 열린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는 송창권 의원. ⓒ헤드라인제주

이에 대해 양기철 도의회 사무처장은 "공감하는 부분"이라며 "올해 1월 지방자치법 개정되면서, 지방의회에 대해 전 직원에 대한 인사권을 의장이 갖게 되면서, (교육전문위원실과)불일치하는 문제를 인식해 개정안을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양 처장은 "그 부분에 대해 행안부라든지 국회서도 그 부분은 당연히 법 개정 공감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법개정은 법개정이고 그전까지 조정가능한 부분은 실무적으로 협의해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송 의원의 질의응답이 끝나자 김 의원은 발언권을 요구한 뒤, 양 처장의 답변을 문제 삼으며 "법을 고치기 전에 (평가를)하겠다고 하느냐"라고 따졌다.

김 의원은 이어 "교육의원을 폐지한 것이 누구인가. 공식석상에서 이런 말을 함부로 하느냐"라며 "국회에 (민주당)도의원과 의장이 찾아가 '교육의원 제도가 필요 없다'(고 한다)? 어디 함부로 그런 말을 하느냐"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그는 "(교육의원 폐지에 대해)공청회라던가 저희외 이야기를 나눈 적 없다. 그것이 민주당"이라며 "앞으로 정당한 근거가 없으면 이야기 하지 말라"라고 목소리를 높여 말했다.

그러자 송영훈 운영위원장은 "처장님이 오해해서 발언을 했다"며 상황을 수습하려 했지만, 송 의원은 "오해 발언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김 의원은 "무슨 근거로(오해가 아니라는거냐). 함부로 이야기 하지 말라"라고 따졌고, 송 의원은 "법에서 안 된 부분을 이야기 했고, (지방자치법 개정이)연착륙될까 걱정됐기 때문에 발언한 것이다. 법을 위반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송 의원은 "김창식 의원님이 속상한 것은 알지만, (교육의원 폐지는)국회에서 이루어져 있는 내용"이라고 말했고, 김 의원은 송 의원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누가 빌미를 줬느냐. 민주당 도의원들이 (국회에)가져가지 않았나. 제가 다 알고 있다"라고 항의했다.

송 의원은 "우리는 법률 개정 권한이 없고, 어떻게 할지 준비를 해야 한다"라고 말했고, 송 의원이 발언이 이어지자 김 의원은 그대로 회의석상에서 퇴장했다.

그럼에도 송 의원은 "(법개정에 맞춰)의회도 노력해야 하는 것"이라며 "여기(회의에서는)정당에 대해 이야기 해 본 적 없다. 그렇게 이해해 달라"라고 말했다.

이 일이 있고 열흘 뒤인 31일 회의에서 송 의원은 당시 상황을 거론하며 "저의 공식적인 발언을 두고 김창식 의원이, 욕설을 하고 개인적으로 모멸감을 주는 행동에 대해 사과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공식적 석상에서 개인적인 그런 공격성 발언을 거침없이 하는 행위에 대해 자제를 요청하길 원했는데, 이뤄지지 않았다"라며 "후속조치 없으면 도의회서도 윤리특별위 운영되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이 문제를 거론하고 윤리심사 대상 의원으로라도 해서 청구를 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고 말했다.

또 "(제) 명예가 훼손됐다고 본다. 많은 직원들 여러 직원 있는 상태서 그렇게 험한 말을 함부로 하는데서 매우 모멸감 받았다"며 "제가 후배이기도 하니 쉽게 생각했을지 모르지만, 형사적인 부분도 생각하고 있음을 말씀드린다"며 거듭 김 의원의 사과를 요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