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제주, 이태원 사고 도민 사망자 1명 확인…합동분향소 운영
상태바
[종합] 제주, 이태원 사고 도민 사망자 1명 확인…합동분향소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서울시 협의해 유족 지원…제주도청에도 분향소 설치
오영훈 지사 "계획된 축제.행사 연기 검토...안전점검 강화"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구만섭 행정부지사, 김희현 정무부지사가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에서 분향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31일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를 찾은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구만섭 행정부지사, 김희현 정무부지사. ⓒ헤드라인제주

[종합] 지난 29일 밤 서울 이태원에서 발생한 대규모 참사와 관련해 비상 제주도민 가운데 1명의 사망자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태원 사고와 관련한 사망자 가운데 제주에 주소를 둔 1명(여성)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30일 사망자 중 1명의 주소지가 제주도로 확인됨에 따라, 유족 피해 지원 등 사고 수습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피해자는 제주로 이주한 여성으로, 현재 유족의 요청으로 대전으로 사망자를 이송하고 장례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제주도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보건복지부, 서울시와 협의해 장례 지원절차 등 유족의 요청사항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제주도는 이태원 사고 사망자에 대한 국민적 애도와 추모를 위해, 제주도청 1청사 별관 2층(스마트워크비지니스센터)에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설치・운영한다.

합동분향소는 31일부터 정부가 별도 정하는 종료 시점까지 매일 오전 8시부터 밤 10시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제주도는 조문객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공무원들이 배치돼 분향 및 헌화를 안내하고 조문록도 비치하는 등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고인들의 명복을 빌 수 있도록 준비와 운영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30일부터 11월 5일까지 국가 애도 기간에는 제주도청 및 행정시, 각 읍면동 청사 등에 조기를 게양한다.

이와 함께 각 부서에 시급하지 않은 각종 행사는 가급적 연기하고, 불가피한 경우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애도 분위기를 저해하지 않도록 간소하게 진행할 것을 당부했다.

오영훈 지사는 31일 오전 행정부지사와 정무부지사, 실‧국장, 직속‧유관기관장과 함께 합동분향소를 찾아 헌화‧분향했다.

오 지사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고 일어나선 안 되는 일이 대한민국에서 발생해 너무나 안타깝고, 많은 청년이 유명을 달리하게 됐다”며 “희생자들의 명복을 빈다”고 추모했다.

이어 “이번 사고를 계기로 제주지역에서 유사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만전을 다하고, 제주도에 주소지를 둔 한 분의 희생자에 대한 장례 절차를 유족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다중이용시설‧장소에 대한 특별 관리대책을 마련해 도민 한 분 한 분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오 지사는 지난 30일 "도민 피해 여부를 조속히 확인하고, 필요한 협조와 지원 방안을 마련해 지체 없이 시행할 것"을 긴급 시달하는 한편, 제주도 차원의 신속한 비상 대응책 시행을 촉구하는 도지사 특별요청사항 3호를 발령했다.

이번 특별요청사항에는 △도민 피해 상황 신속 파악과 확인 시 사고 수습대책 마련 △축제·행사 안전 관리 철저 △공직기강 엄정 확립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오 지사는 도민 피해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피해가 확인되는 즉시 가용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사고 수습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계획된 축제와 행사는 취소 또는 연기를 검토하고, 불가피하게 개최할 경우 관련 규정을 철저히 준수해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했다.

30일부터 사고 수습이 일단락될 때까지 국가 애도기간이 이어지는 만큼 과도한 음주, 근거 없는 유언비어 전파 등 국민적 추모 분위기를 저해하는 행동으로 공직사회 신뢰를 해치는 일이 없도록 공직기강을 엄정하게 확립할 것도 당부했다.

도지사 특별요청사항 발령과 함께 제주도는 이태원 사고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부서 간 협력을 도모하고 있다.

도민안전실은 사고 관련 진행상황, 행사 안전관리를 위한 추진상황 및 민원사항을 확인·전파하고 있다.

서울본부는 이태원 사고 현장에 투입돼 제주도민 관련 피해상황을 계속해서 확인하고 있으며, 도민 피해가 추가로 발생 시 지원방안과 사고 수습을 지원할 방침이다.

자치경찰단은 총 20여 명의 예비대를 별도 편성하고 제주시청 대학로 등 인파가 몰리는 지역을 중심으로 순찰을 강화하는 특별 비상근무에 돌입했다.

관광국과 특별자치행정국은 제주시와 서귀포 등 각 지역에서 열리는 행사의 규모를 파악하며 국가 애도 기간임을 감안해 주최·주관 기관, 단체 등과 행사 축소 및 취소 등을 협의하고 있다.

11월 이후 개최되는 축제는 안전관리 자문단을 활용해 안전 대응 체계를 점검할 방침이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