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제주4.3 희생자 첫 국가보상금 지급 확정 환영"
상태바
오영훈 지사 "제주4.3 희생자 첫 국가보상금 지급 확정 환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존희생자 보상 아쉬움...시대적 상황.정신적 트라우마 제대로 반영 못해"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27일 오후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 보상심의분과위원회가 4·3희생자 300명에 대한 첫 국가보상금 지급을 확정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다.

오 지사는 그러나 "생존희생자에 대한 보상이 4·3 당시 시대적 상황과 정신적 트라우마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다"고 밝혔다. 일반 희생자의 경우 1인당 9000만원씩 균등되는 반면에 후유장애자나 수형인 등은 장해등급과 노동력 상실률 등에 따라 차등 지급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오 지사는 "신체적 상처와 함께 4·3 당시는 물론 70여 년의 세월동안 발생한 정신적인 피해가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다"면서 "질곡진 세월 속에, 4·3의 멍에에 메여 고통 어린 신음을 참아 오신 생존희생자와 유족분들의 마음을 세심히 살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동안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고통과 희생 속에서 버텨온 삶에 조금이라도 위로를 드릴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제주도정은 오늘 보상금 대상자로 결정된 300명에 대한 확정통보가 이뤄지는 대로, 보상금 결정 통지문 발송을 시작으로 보상금 지급 절차를 신속하게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오 지사는 이어 "대부분의 생존희생자와 유족들께서 고령이시기에, 단 한 분이라도 생존해계실 때 소정의 보상금으로 지난 세월의 아픔을 위로드릴 수 있도록, 중앙위원회의 신속한 심의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전했다.

오 지사는 "제주도정은 보상금 지급과 함께 억울한 옥살이를 한 4·3 수형인들의 명예회복을 위한 직권 재심과 일반 재판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대한민국의 역사적 비극인 제주4·3을 과거사 해결의 세계적 모범사례로 구현시켜 나갈 것"이라며 "희생자와 유족, 온 도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승화시켜온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의 4·3정신을 빛내어, 인류의 보편적 가치로 확신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