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사육농장 점검, 무허가 농장은 왜 제외?...포괄적 조사 나서라"
상태바
"개 사육농장 점검, 무허가 농장은 왜 제외?...포괄적 조사 나서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행복이네협회 "무허가 농장 포함해 조사해야...민관합동조사단 구성하라"
ⓒ헤드라인제주
사단법인 행복이네협회가 18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에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무허가 농장을 포함한 포괄적 조사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도가 동물학대 근절 정책의 일환으로 개 사육농장 대상 관계부서 합동점검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동물단체가 허가받은 곳뿐만 아니라 무허가 농장까지 포함한 전반적인 조사를 실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사단법인 행복이네협회는 18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동물학대 사각지대에 놓인 무허가 농장을 포함한 포괄적 조사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제주도는 지난 17일부터 오는 21일까지  동물방역과, 자치경찰단, 행정시 축산, 환경, 건축, 토지 인허가분야 공무원 2개 팀 30명의 점검반을 구성해 개 사육농장을 대상으로 동물학대 관련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대상은 가축분뇨 배출시설로 신고된 개 사육농장 61곳 중 휴업 중인 22곳을 제외하고 현재 운영 중인 39개소(제주시 24곳, 서귀포시 15곳)다.

이에 대해 행복이네협회는 "이번 점검은 신고한 곳을 토대로 한 조사일 뿐"이라며 "동물 학대가 허가받은 개 사육장에서만 발생한다는 발상 자체가 허무맹랑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동물학대 사각지대에 놓인 무허가 농장까지 포함해 포괄적인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세부적인 실태조사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단체는 "행정기관 자체 조사가 아닌 민간합동조사단을 구성해야 한다"며 "보다 면밀한 조사를 위해 민간 단체의 의견까지 폭넓게 수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주도는 이번 동물복지 정책이 누구를 위한 정책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길 바란다"며 "실질적인 동물보호를 위해 도내 개 사육농장 전반에 대한 점검에 나서라"고 요구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