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형 친환경선박 정책 전담기구 출범...산업 육성.전환 방향 논의
상태바
제주형 친환경선박 정책 전담기구 출범...산업 육성.전환 방향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형 친환경선박 관련 정책을 본격적으로 수립하고 추진하기 위한 전담기구가 13일 출범했다.

제주도는 이날 오후 2시 제주 신라스테이에서 ‘제주형 친환경선박 추진위원회’회의를 열고, 제주형 친환경선박의 개발·산업 육성·전환 등 전 주기의 정책과제를 마련하기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친환경선박이란 총톤수 10톤 미만의 재사용 또는 신품배터리와 수소 등 친환경에너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전기추진선박을 뜻한다.

앞서 제주도는 국내·외 환경규제에 대응해 친환경선박으로 선제적으로 전환하고 2050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1월 제주형 친환경선박 개발·보급 등 전 주기의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친환경선박 산업거점 육성과 연안어선 등 중·소형선박을 중심으로 친환경선박으로의 과감한 전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술·정책 수립 기능의 전담기구를 본격 구성하게 됐다.

추진위원회에는 친환경선박 정책 수립에 있어 다양한 전문 분야에 촘촘히 대응할 수 있도록 도 미래전략국 및 도의회를 비롯해 전문기관, 학계, 협회가 참여했다.

전문기관으로는 한국선급,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한국전기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중소조선연구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제주테크노파크가 참여한다.

학계에서는 동국대학교와 제주대학교가, 민간 단체로는 한국전기선박협의회, 도 어선주협의회, 도 수협장협의회,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한국전기차충전협동조합 등이 참여했다. 

이날 추진위원회 회의에서는 △제주도정의 친환경선박 정책 소개 △제주형 친환경선박 기술개발·산업거점 육성·보급 등 전 주기 계획인 환경친화적 선박도시 구축 종합계획 정책과제 중간점검 △제1회 제주 국제 친환경선박 박람회 컨퍼런스 및 프로그램 운영계획 수립 △친환경선박 연관 정책 발굴 등을 논의했다.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국내·외 탄소중립을 위한 환경정책 변화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선박 상용화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라며“친환경선박의 실증연구부터 전환까지 산업의 전 주기를 제주에서 실현하는 단계별 실행과제를 수립하고 다양한 정책을 발굴해 미래의 새로운 시장을 제주가 선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제주도는 한국이 친환경선박 분야를 선점할 수 있도록 오는 12월 2일부터 3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제1회 제주 국제 친환경선박 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성환 2022-10-18 11:55:56 | 122.***.***.49
방향은 맞는 것 같은데 폐 밧데리 재활용 이거 쉽지 않은 정부과제 입니다. 어선보다는 레저선 부터 적용을 검토하는게 순서가 아닐까 합니다. 아니면 하이브리드( 디젤 + 전기 ) 정도가 필요한 사업인듯 한데 제주도에 이러 하이텍 기술을 수요하고 제작하는 조선소도 없는상태여서 같이 키워 나가는 정책적 배려가 필요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