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전직 도의원 인사청문 적격이 전관예우? 동의 어려워"
상태바
"제주, 전직 도의원 인사청문 적격이 전관예우? 동의 어려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학 의장 "개인적 관계 있어도, 직무 던질 청문위원 없어"
제12대 제주도의회 출범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김경학 의장. ⓒ헤드라인제주
제12대 제주도의회 출범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김경학 의장.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실시하고 있는 정무부지사 등 직위에 대한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전직 도의원들이 모두 적격 판정을 받은 것이 전관예우가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김경학 의장이 "동의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의장은 6일 오전 진행된 제12대 제주도의회 출범 100일에 즈음한 기자회견에서 최근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와 이선화 제주국제컨벤션센터 대표이사 후보자 등 전직 도의원들이 각종 인사청문회에서 적격 판정을 받은것이 전관예우가 아니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물론 의원 출신이 청문 대상이 되면 부담 되는 것도 사실"이라면서도 "그러나 청문위원 참여하는 분들이 그분들과 직접적인 인간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 설령 관계 있어도 직무를 던질만큼의 의원없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결과적으로 적격 판정이 나오면, 청문 대상자에 대한 평가보다는 다른 이유로 적격 된 것 처럼 오해가 일부 있을수도 있다"며 "도의원 출신이 또 청문 될지 모르겠지만,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청문 임할 수 있도록 의원들이 노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인사청문회 자체가 맹탕이라는 비판에 대해 "의장이라고 해서 결과를 강제할 수는 없다"며 "결국 청문특위에서 나름 논의 거쳐 고민끝에 결론에 이르는 것"이라고 설명햇다.

그는 "청문 요청안이 오면, 관련 자료를 받지만, 우리가 확보할 수 있는 자료의 한계가 분명 존재한다"며 "그 자료를 토대로 청문을 하기 때문에, 의원들이 일부러 문제가 있어도 지적하지 않거나 의문이 있어도 질의하지 않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라고 말했다.

이어 "여러 지적에도 불구하고 최종 결론이 적합으로 나올수도 있지만, 여러가지 사안과 상황 등을 헤아려서 나름대로의 판단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며 "의장이라고 해서 인사청문 결과를 강제할 수는 없다. 결국 청문특위에서 나름 논의 거쳐 고민끝에 결론에 이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