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희생자 보상, 늦어지면 안돼...미국 책임 밝혀야"
상태바
"제주4.3 희생자 보상, 늦어지면 안돼...미국 책임 밝혀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지사 "70여년 전 부상, 지금 시점에서 평가하는건 말도 안돼"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6일 민선8기 출범 100일에 즈음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6일 민선8기 출범 100일에 즈음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최근 국무총리 산하 제주4.3위원회 보상금지급 분과위원회가 제주4.3 생존희생자들에 대한 보상금 지급 결정을 보류한 가운데,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조속한 보상금 지급을 촉구했다.

오 지사는 6일 오전 민선 8기 출범 100일에 즈음한 기자회견에서 "이미 70여년 전 부상 당하고 상처 입었는데, 70년 지난 시점에서 평가하겠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더 이상 늦춰서는 안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4.3 해결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생존희생자에 대한 보상금이 1차적으로 지급됐어야 함에도 진전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지금 현재의 시점에서 부상의 정도, 손상의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문제"라며 "이미 70여년 전 부상 당하고 상처 입었는데, 70년 지난 시점에서 평가하겠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라고 성토했다.

오 지사는 "생존희생자 보상금 지급이 신속하고 도민.국민의 상식에 맞게 진행돼야 한다"라며 "더 이상 늦춰서는 안된다. 하루라도 빨리 지급해 달라"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유족 두분 돌아가셨다. 유족과 생존희생자 돌아가시는데 법 타령, 여건 타령을 하겠느냐"라며 조속한 보상금 지급을 거듭 촉구했다.

오 지사는 또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미국의 책임 문제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4.3문제 관련 향후 미국의 책임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것까지 해결되면 4.3의 정명과 명예회복 완결로 갈 수 있는 구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물론 학계의 연구와 미국의 협조가 필요하다"라며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 이 부분 풀어나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