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캠핑테마로 생태환경축제 서막 알려
상태바
강정마을 캠핑테마로 생태환경축제 서막 알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강완영/ 공원녹지과 녹지관리팀장
강완영/ 공원녹지과 녹지관리팀장ⓒ헤드라인제주
강완영/ 공원녹지과 녹지관리팀장 ⓒ헤드라인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회(회장 조상우)는 다가오는 10월 8일에서 9일까지 이틀간 강정천 일원에서 생태축제를 개최한다.

그간 마을 미래전략팀과 자생단체에서는 축제 방향성 선정을 위하여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축제위원회 구성과 축제전문가 위촉을 통하여 강정마을 자연자원 탐구, 마을 문화·역사성 등을 반영할 수 있고 타 지역 축제와 차별화 할 수 있는 지역맞춤형 생태환경 축제를 기획했다.

제1회 강정마을 생태축제는 서귀포의 젖줄인 강정천이 갖고 있는 물을 테마로 무조건 보호가 아닌 적절한 활용과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 마련한다.

그렇다면 축제방문객들을 위해 어떠한 프로그램들의 구성되었는가 살펴보자.

먼저 강정체육공원내 친환경캠핑장을 운영하여 올바른 캠핑문화에 대한 교육과 가족과 함께 야영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며, 친환경 아웃도어 프로그램으로 도전¡강정탐험대를 기획하여 강정천과 악근천 계곡 트레킹, 자전거 활용한 생태공간 탐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그리고 쓰레기 수거 등을 통하여 배를 만들어 직접 건너는 어메이징 레이스도 선보일 예정이며,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내몸에 집중하는 시간을 갖는 요가 프로그램, 짚라인, 트리클라이밍 도전, 생태다큐영화 상영 등 도내 최초로 시도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편성되었다.

또한 강정마을이 자랑인 1급수 어종인 은어, 장어서식지 홍보를 위한 잡기체험, 푸드트럭 음식과 부녀회 등이 참여하는 다양한 먹거리 체험, 캠핑장비 전시 등도 또 다른 볼거리가 될 것이다. 이번 축제는 짧은 준비기간이었지만 생태축제 개최를 통하여 미흡한점 등을 보완하여 대표적인 지역축제의 초석을 마련하는데 의미가 있을 것이다.

앞으로 노는 물이 다른 정기적인 생태축제 개최를 통한 마을홍보와 다시찾고 싶은 관광명소로 만들어 갈등 마을 이미지 개선은 물론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함께하는 화합의 장으로 거듭나길 바래본다.  <강완영/ 공원녹지과 녹지관리팀장>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