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탐라의 정신으로!' 제61회 탐라문화제 10월 6일 개막
상태바
'진정한 탐라의 정신으로!' 제61회 탐라문화제 10월 6일 개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예총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회장 김선영)가 주최하고 제61회 탐라문화제 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제61회 탐라문화제가 내달 6일부터 10일 제주탑동해변공연장, 탑동광장 및 탐라문화광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탐라문화제의 본질적인 대표 이미지와 이야기, 도민 중심의 주체성을 더욱 강화시키기 위해 '탐라문화의 기원에서 무사안녕의 기원'으로 스토리를 구성했다.

제주의 원형과 함께한 60년 탐라문화제를 다시 새롭게 시작하는 60+1 첫해로 '와릉와릉 또시글라, 제라헌 탐라의 얼(힘차게 다시 가자, 진정한 탐라의 정신으로!)' 슬로건 아래 '사람'을 중심으로 탐라개국신화를 현대적 의미로 해석해 진행된다.

제61회 탐라문화제는 △기원문화축제(탐라개벽신위제, 개·폐막행사, 탐나들이) △민속문화축제(탐라퍼레이드-거리퍼레이드, 탐라퍼포먼스, 민속예술축제, 무형문화재축제, 학생문화축제, 제주어축제) △예술문화축제(탐라예술무대, 탐라예찬, 문화교류축제, 아트마켓전시회) △참여문화축제(청소년문화축제, 체험문화축제, 탐라전람, 탐라포럼) 등 총 17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행사장 주변 장식물로 친환경 소재로 리사이클 재료활용 ESG 환경콘텐츠 조형물로 제작되어 선보일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개최하지 못했던 탐라퍼레이드를 3년 만에 다시 개최된다. 탐라 개국신화를 활용한 특별 퍼포먼스와 도내 읍면동과 일반참가팀, 해외교류단체 및 제주도민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기존에 운영돼 왔던 가장퍼레이드와 퍼레이드 퍼포먼스를 '탐라퍼레이드'로 통칭해 8일부터 삼성혈에서 탑동광장 구간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탐라개벽신화를 모티브로 연출되는 주제공연 ‘탐라의 빛’은 해변공연장 건물을 배경으로 미디어 퍼포먼스와 파사드쇼를 융합한 파사드 퍼포먼스로 준비되고, 도지정 무형문화재 장인들과 제주에서 활동하는 청년작가들이 함께 조성하는 ‘탐라아트마켓’은 탑동광장 내 별도 에어돔으로 조성해 다양한 체험과 전시, 작품들을 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제주문화와 타 지역 문화를 비교해 볼 수 있는 문화교류축제로는 국내단체로는 강릉단오제, 대구, 경기도, 경북, 서울이 참여하며, 해외문화교류행사는 일본 3개 도시, 몽골, 중국, 필리핀 등이 함께하여 탐라문화제의 예술무대를 더욱 다채롭게 만들 예정이다.

김선영 한국예총제주연합회장은 "지난 60년을 정리하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자리가 될 수 있도록 제주 전도민과 함께하고 제주 고유의 문화 가치를 통해 희망을 전달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