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개방형직위-공공기관장 인사, '오핵관' 선거공신 챙기기"
상태바
"민선8기 개방형직위-공공기관장 인사, '오핵관' 선거공신 챙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첫날 도정질문, 제주도정 인사문제 집중포화
이정엽 의원 "부적격 행정시장 인사 임명, 도민.의회 무시"
오영훈 지사 "'자리 약속' 없었다...정치철학 이해하는 분들"
16일 진행된 제409회 제1차 정례회 도정질문. ⓒ헤드라인제주
19일 진행된 제409회 제1차 정례회 도정질문. ⓒ헤드라인제주

제12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출범 후 처음으로 열린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민선 8기 도정 출범 후 크게 불거진 '인사 논란'과 관련한 강한 비판이 쏟아졌다. 

국민의힘 이정엽 의원(대륜동)은 19일 열린 제409회 제1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첫 질문자로 나서 인사 문제에 대한 집중적 질문을 펼치며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도의회 인사청문회 결과 부적격 판정이 나온 제주시장 임명에 대한 논란과, 개방형 직위 및 각종 출자.출연기관장 등에 대한 임명 사례를 언급하며 '선거공신 챙기기'라고 성토했다. 또 "특별보좌관과 비서진, 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장들을 모두 오핵관(오영훈 핵심 관계자)으로 채워놓고 있다"고 직격했다.

◇ "행정시장 임명 강행, 도민.의회 무시" vs "조속한 임명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 의원은 우선 행정시장 임명과 관련해 "양 행정시장과 관련해 "둘은 모두 농지법 위반, 도덕성 결함이 있었고, 특히 강병삼 시장의 경우, 인사청문특위에서 제주시정을 책임있게 이끌어 가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적시했다"며 "그런데도 양 행정시장 임명을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행정시장 임명이)지사의 권한이라고 말하면, 저도 이해하려고 노력하겠지만, 여기서 큰 문제는 지난 8월24일 정무부지사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23일 오전 기습적으로 행정시장을 임명했다"며 의회가 인사청문을 하던 말건, 어차피 인사권자의 결정으로 마이웨이로 밀어붙이겠다는 것은, 정무부지사 인사청문특위 위원들에게 어떤 압박이 되는지 생각을 해 보셨느냐"고 꼬집었다.

그는 "24시간을 못 기다려서, 시장 임명을 강행한 부분에 대해, 저는 의원을 무시하고 도민을 경시하는 처사의 행태로밖에 볼 수 없다"고 거듭 비판했다.

답변에 나선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행정시장 임명이, 7월1일 민선8기 출범하고 그에 맞춰 (시장 임명을 통해) 행정시 리더십이 조속히 회복돼야 하는 상황이었다"면서도 "다만 행정시장 임명과 관련해 다양한 여론 시각 알고 있고 의회의 고심 알고 있다. 경과보고서 통해 내용 파악했고, 임명 전 기자회견을 통해 그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고 답했다.

그러자 이 의원은 "지사님이 혹시 민주당이 다수당이고 의장이 민주당 출신이라는 안이한 생각에서 의원 한명한명을 경시한다면, 앞으로 도민들의 시각이 곱지 않을 것"이라고 꼬집었고, 오 지사는 "제가 의회와 국회 경험했다. 의회를 무시하고 넘어갈 일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16일 진행된 제409회 제1차 정례회 도정질문. ⓒ헤드라인제주
19일 진행된 제409회 제1차 정례회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이정엽 의원. ⓒ헤드라인제주
16일 진행된 제409회 제1차 정례회 도정질문. ⓒ헤드라인제주
19일 진행된 제409회 제1차 정례회 도정질문 답변에 나선 오영훈 지사. ⓒ헤드라인제주

◇ "개방형 직위, 선거공신들" vs "정치철학 함께 하는 분들"

이 의원은 이어 민선 8기 이후 개방형 직위로 임명된 정무부지사와 정무특보, 대외협력특보, 공보관, 메시지팀장 등을 거론하며 "전부 캠프에서 중책 요직 맡은 분들이다. 다 선거공신"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오 지사는 "선거공신의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저는 저와 정치철학 이해할 수 있는 분들과 협의하고 일해 나가는 것이 속도감 있게 성과 낼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답했다.

이어 "개방형 직위와 관련해서는, 임추위라던가 인사 관련 법령에 따라 정상적으로 임명됐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 의원은 "물론 전직 도지사때도 이런저런 경우들이 있었지만, 그런 부분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하지만 전방위적으로 노골적으로 가시면, 지사님을 지지하는 도민도 있지만, 지지 못한 도민들이 볼때, 어떻게 생각하느냐"라고 물었다.

오 지사는 "선거 전 직위에 대해 약속드린 분은 단 한명도 없다는 말씀 드린다"라고 강조했다.

그러자 이 의원은 "원희룡 지사 당시, 대선 행보때문에 서울본부장을 4급에서 3급으로 격상했다는 지적을 받았다"며 "서울본부장이 3급 자리가 필요 없다고 의회에서 계속 지적했고, 민선 8기에서 조직개편을 서두르지 않고 보좌관했던 분을 3급 앉게 했다. 대놓고 자기사람 챙긴다고 이야기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에 오 지사는 "전임 도정에서 정원이 결정된 것이고, 아직 조직개편을 하지 않아서 현행 조직 정원 내에서 인사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 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어 조직개편 시기를 묻는 이 의원의 질의에 "연말에 가능할 것 같다"며 "그 과정에서 의원님들께서 의견 주시면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조직개편을 늦추는 것이, 선거 공신들, 오영훈 사람 챙겨주려는 것 때문 아닌가"라고 의문을 제기했고, 오 지사는 "그러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7월1일 취임 후 조직개편 하기에는 행정경험이 없었고, 행정 이해하는 시간이 필요했다"며 "그리고 현재 공무원들이 자기 역할 하고 있는지 평가 시간 부족했다. 이를 반영해 조직개편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고, 많은 분들이 공감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조직개편에서 서울본부장 직급 4급으로 할 용의 있으신가"라고 물었고, 오 지사는 "논의에 포함될 수 있다고 보지만, 제가 4급으로 조정할 필요성은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오 지사는 "다양한 이야기 들어보겠다. 제가 중요하게 공약한 것이 상장기업 20개 유치"라며 "핵심공약인데, 상장기업 유치와 관련해 서울본부장의 역할이 커져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주어진 일이 명확하지 않고 성과를 낼 수 없다면 4급 돌아가는게 맞지만, 제대로 운영하면서 단기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지 봐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 "과도한 비서실, 국회 보좌진 대부분" vs "능력 검증된 이들"

이 의원은 이어 도지사 비서실 인원이 과도하다고 비판했고, 이에 대해 오 지사는 타 시도와 비교해 많은 편이 아니라고 답했다.

이 의원은 "도지사 비서실 인원이 총 13명"이라며 "이 중 별정직 8명이고 국회에서 같이 근무한 사람 6명이다. 왜 이렇게 많아야 하느냐"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자 오 지사는 "타시도와 비교해 전남 13명, 경남.충북도 유사한 숫자로 알고 있다"며 "다만, 제주는 기초단체 없어서 타시도와 똑같이 비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이어 "제주도의회 의원 정수가 타시도와 비교해 차이가 있는 점도 감안돼야 한다"며 "현재 별정직 운영하면서,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또 의회의 비판이 제기된다고 한다면 향후 조정할 의향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이 의원은 "지금 도의원들은 타 시도와 달라서 시의원의 역할까지 함께 하고 있다"며 "어떤 의원은 자기 돈을 들여가며 보좌관을 쓰고 있는데, 도에서는 도민들의 공금을 받는 사람을 한 사람이라도 줄이며 실리화 하려는 모습을 보여주셔야 한다"고 주장했다.

◇ "소문대로 인사, 그들만의 짜여진 인사...기자들에게 신기가 있는 것인가?"

이어 이 의원은 "모 언론기사를 보면, '소문대로 인사', '그들만의 짜여진 인사'라는 혹평이 나오고 있다"며 "지사님 주변에서 정보가 새 나간 것인가, 기자들에게 신기가 있는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그러자 오 지사는 "제가 공감하기 쉽지는 않지만, 언론 보도의 인사 보도 관련 여러가지 있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며 "출자출연기관 임명과 관련해 제 역할은 제한적이다. 지방 공공기관장 임명은 지방공기업에 관한 법률 및 관련 조례에 따라 이뤄지고 있다"며 인사가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진행 과정에서 저희 비서실이나 도청 내부 인사부서에서 어떤 이야기 나갔는지 모르겠지만, 그와 관련된 일 없을 것"이라면서도 "보안을 포함해 인사 관련 내용들이 어떻게 관리되는지 철저히 점검하겠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오 지사님 취임 후 임명된 기관장이 평생교육장학진흥원장, 제주문화예술재단, 경제통상진흥원장, 에너지공사사장, 국제컨벤션센터 대표이사, 제주연구원장으로, 이 분들이 아까 제가 이야기 한 '소문대로 인사'라는 것"이라며 "이런 것들이 다 유출돼서 하면, 앞으로 오 도정은 어떻게 걸어가실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그러자 오 지사는 "언급한 명단에는 제가 일면식도 없는 분도 있고, 교류해왔다고 어려운 분도 계시다. 저는 관련 법령에 따라 보고서가 올라왔을때 적격하게 심사 이뤄졌는지 확인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직무수행 능력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직무능력과 조직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이 있는지 보고 판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 의원은 다시 "특보, 비서관, 공기업출자출연기관장 모두가 오핵관으로 채워놓고 있다"며 "이런 지적에 대해 도민들에게 어떻게 이해 구할 것인가"라고 물었다.

오 지사는 "비서실 운영, 별정직 채용과 관련해서는 제가 국회 6년 경험하면서, 국회에서 종사했던 보좌관이 대부분"이라며 "저와 호흡 맞춰왔기 때문에 능력 검증하고 확인했기 대문에 도청에서 별정직 호흡 맞추기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공무원 결격사유가 있었다면 임명하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출자출연기관 및 개방형 직위에 대해서도 관계 법령에 따라 철저히 검증하겠다"며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다. 지적대로 노력하고 심사숙고 하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지사님 생각과 많은 괴리가 있는 것 같다"며 "지자체 평가를 보니까 7월 14위, 8월에는 9위였다. 특별자치도 잘 이끌어가야 하는데 어떻게 저조한 성적 나오는것인가"라고 꼬집었다.

그러자 오 지사는 "여론에 일희일비 해서는 안되는게 도정 책임자 위치"라면서도 "도민만 바라보며 한발한발 전진해 나가겠다. 도민들을 위해 더 열심히 해 나가겠다. 여론조사 내용들도 유심히 보고 있다는 점 말씀 드린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