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괭생이모자반 활용 액상멀칭 개발 속도..."두 마리 토끼 잡는다"
상태바
제주, 괭생이모자반 활용 액상멀칭 개발 속도..."두 마리 토끼 잡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 피복재, 비닐 대신 액상멀칭...인건비 절감-환경보호 효과
마늘 밭에 괭생이모자반을 활용한 액상멀칭제를 살포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마늘 밭에 괭생이모자반을 활용한 액상멀칭제를 살포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바닷가의 골칫덩어리로 꼽히는 괭생이모자반을 활용한 비닐 대용 액상멀칭 개발이 속도를 내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부농업기술센터(소장 고봉철)는 셀팩㈜(대표 최영두)과 공동으로 '마늘 피복재배 방법 개선 및 기계화 재배 매뉴얼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마늘재배 피복방법 개선 실증'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실증은 농업용 비닐을 괭생이모자반 등 친환경적 소재의 액상멀칭제로 대체하는 새로운 피복방법을 정립해 영농환경을 개선하고 마늘 재배 전 과정 기계화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마늘은 생육온도 확보와 잡초 억제를 위해 비닐 피복재배가 이뤄지는데 비닐피복 작업, 피복 후 마늘을 꺼내는 작업, 비닐 제거 작업 등에 인력 소모가 클 뿐만 아니라 비닐은 수확 기계화 정착에 가장 큰 걸림돌로 꼽히고 있다. 특히 제대로 수거되지 못한 비닐은 토양환경오염의 원인이 된다.

이에 서부농업기술센터는 피복 소재를 플라스틱 비닐에서 괭생이모자반를 소재로 하는 액상멀칭제로 바꿔 비닐피복 과정을  생략해 작업 과정을 줄이고 기계화에 속도를 내고자 한다.

액상멀칭제는 멀칭 기능이 있는 자연소재 액상제로 물에 희석해 토양에 살포하면 표면에 막을 형성해 잡초 발생을 억제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생분해 돼 수거작업이 필요 없이 퇴비화가 가능하다.

이번 실증에서는 셀팩에서 괭생이모자반을 소재로 새롭게 개발한 액상멀칭제 3종 피복, 관행 비닐피복, 관행 액상멀칭제 피복, 칼집비닐 피복, 피복 무처리 등 7개 종류의 처리에 대한 비교 효과를 구명한다.

액상멀칭제별 효과 구명과 함께 액상멀칭제의 피복시기(파종 후 피복, 발아 후 피복), 희석비율(5배 희석, 10배 희석) 등에 대한 처리를 비교해 가장 효과적인 재배방법을 찾고자 한다.

지난해 관행 액상멀칭제 실증결과 인건비 88% 절감으로 그 효과가 뚜렷했다. 하지만 보다 저렴하고 효과적인 액상멀칭제 개발 보급에 대한 현장 목소리가 높아 올해는 제주 해양환경에 골칫거리가 되고 있는 괭생이모자반을 소재로 액상멀칭제를 개발하고 실증에 나선다.

서부농업기술센터는 액상멀칭제 효과 검증과 현장평가를 거쳐 구체적인 농가보급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성돈 농촌지도사는 "불안정한 인력수급, 경영비 증가, 기후변화 등 농업환경에서 기계화만이 해답"이라며 "액상멀칭제로 기계화를 앞당기고 농가소득 향상과 환경보전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부농업기술센터는 '마늘 피복재배 방법 개선 및 기계화 재배 매뉴얼 구축사업'으로 기계 파종, 액상 멀칭, 기계 수확, 기계 절단, 기계 건조, 기계 선발 등 전 과정 기계화를 통한 마늘산업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그중 액상 멀칭을 위해 올해 5월 13일, 도내 벤처기업인 셀팩과 '농수산 부산물 활용 액상멀칭제 개발 및 보급 관련 산업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괭생이모자반, 감귤박 등 농수산 부산물을 활용한 뿌리는 액상멀칭제 실증·개발을 공동 추진하고 있다.

서부농업기술센터는 △액상멀칭제 활용 작물재배 실증 △액상멀칭제 뿌리는 방법 등 매뉴얼 개발 △효과 검증 및 농가 보급, 셀팩은 △제주 천연자원 활용 액상멀칭제 개발 △현장 실증을 통한 개선 보완 △지속적 친환경 농자재 개발을 위한 연구 등을 중점적으로 진행한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