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태풍 피해 최소화 위해 비상 최고단계 대응 돌입
상태바
제주도, 태풍 피해 최소화 위해 비상 최고단계 대응 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지사, 대통령 주재 ‘태풍 대비상황 점검 영상회의’ 참석

북상 중인 매우 강한 강도의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제주도와 부산을 관통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큰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가 5일 오전 6시를 기해 선제적으로 비상 최고단계 대응 태세에 돌입한다.

제주도는 태풍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2일 오전 8시부터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제주도는 4일 오후 2시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제11호 태풍 힌남노 대책상황 점검 영상회의’에서 태풍 북상에 따른 사전조치 내용과 함께 주요 대책 및 대처상황, 사후조치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는 행정안전‧환경‧해양수산‧국토‧농식품‧산업‧교육‧국방부장관과 기상‧산림‧소방‧경찰‧해양경찰청장, 17개 시‧도 단체장이 참여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재난은 늘 사회적 약자에게 더 큰 피해와 고통으로 다가왔다”면서 “국민안전을 최우선으로 통상적인 대응 수준보다 한발 앞서 더 완벽하게 대응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오영훈 지사는 기관별 대처 상황보고에서 태풍 북상에 따른 제주도의 사전조치와 대처 상황을 보고했다.

또 하천 침수피해 방지를 위해 국가하천 지정요건에 해당하는 지방하천을 국가하천으로 지정하고, 하천 정비를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추가지원 조치를 해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한편, 제주도는 태풍 사전조치로 급경사지, 하천변, 해안가 등 재해우려 지역과 배수로, 맨홀 준설 등 1775건을 긴급 점검하고, 하천교량 주변 지장물 제거 및 저류지 수문 작동 여부 점검 등을 마쳤다고 밝혔다.
 
도내 항.포구에는 어선 1949척이 피항해 있는 가운데, 선박 안전결박 조치가 진행 중이다.

강풍 피해에 대비해 비닐하우스, 축사시설 등의 안전조치도 이뤄지고 있다.

이와 함께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169개소와 재해구호물자 비축창고 16개소에 대한 점검과 함께 반지하 주택 115개소에 대한 특별 관리도 추진하고 있다.

해수욕장, 해안도로, 등산로, 올레길 등 통제를 유지하고, 항공기 잔류 탑승객을 위한 비상교통수단 및 비상물품 제공 계획 등도 마련했다.

제주도는 태풍이 본격 내습하면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저류지 등을 최대한 가동하고, 피해발생 시 군과 경찰, 한국전력, 가스안전공사, 긴급통신지원반 등 유관기관과 비상상황을 유지하며 신속한 응급복구에 나설 계획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