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태풍 힌남노 대응 '비상 1단계' 돌입...피해예방 '총력'
상태바
제주도, 태풍 힌남노 대응 '비상 1단계' 돌입...피해예방 '총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습 침수 및 재해우려지역 사전 예찰.점검 강화
2일 열린 태풍 힌남노 북상 대응 제주도 상황판단회의. ⓒ헤드라인제주
2일 열린 태풍 힌남노 북상 대응 제주도 상황판단회의.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가 제11호 태풍 ‘힌남노’ 북상에 대비해 피해 예방을 위해 각 분야별 선제적 점검과 함께 비상대비 태세에 돌입했다고 2일 밝혔다.

강한 비와 강풍을 동반한 제11호 태풍 ‘힌남노’는 오는 6일 오전 서귀포 남동쪽 약 60km 부근 해상을 지나며 제주에 최근접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제주도는 2일 오전 8시 비상 1단계 근무에 돌입해 태풍 북상에 따른 상황별 비상체계를 가동하고, 유관기관과 핫라인을 유지하는 등 인력과 물자 동원을 위한 협조체계를 강화하며 재해우려지역에 대한 사전예찰과 점검활동을 펼치고 있다.

제주를 직접 통과할 것으로 전망되는 이번 태풍은 과거 매미(2003년), 나리(2007년), 차바(2016년) 등에 버금가는 강력한 태풍이 될 것이라는 예상되고 있다. 

이에 제주도는 도로와 주택 침수 피해가 없도록 소방과 연계해 배수 지원과 배수로 준설 사항을 사전 점검하며 하천, 집수구, 해안가 등 침수 취약시설에 대한 안전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강풍에 따른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종 입간판, 광고물, 비닐하우스, 타워크레인 등 대형공사장 관리와 공사용 자재 등의 시설물 날림 방지, 간판·비닐하우스에 대한 사전 조치도 이뤄지고 있다.

너울성 파도와 많은 비가 예보됨에 따라 바다 풍광을 구경하는 관광객, 낚시꾼 등 해안가 이용객은 안전에 주의할 것을 안내하고, 해안가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출입 통제도 진행 중이다.

농·어업 분야 피해 예방을 위해 최근 파종을 마무리했거나 파종 중인 감자·월동무·양배추 등의 밭작물에 대한 침수 및 유실, 수산 증·양식 시설 안전조치 요령을 홍보하고 예찰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추석을 앞두고 입항하는 어선과 정박 어선이 늘어날 전망이어서 항·포구 선박 화재 발생에 대응한 점검도 진행하고 있다.

피해 상황 발생 시 재난 현장에 자원봉사단을 신속히 배치하고 피해상황 집계 및 상황대처를 위해 응급복구장비 및 방재물자 현황을 점검 중이다.

제주도는 도로 침수 등으로 대중교통 정상운행 불가 시 지연과 우회 노선을 안내할 계획이며, 항공기 결항으로 체류객 발생 시 공항공사와 수시로 연락하며 택시·전세버스를 투입하는 등 단계별 비상 수송에 나설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