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육청, 고등학교 '공동교육과정' 추진...대학과도 연계
상태바
제주교육청, 고등학교 '공동교육과정' 추진...대학과도 연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교 13개교.대학 4개교 연계...총 48강좌 운영
ⓒ헤드라인제주
1학기 고교-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 운영 결과를 모니터링한 후 수정·보완하기 위해 개최된 대학 강사 대상 워크숍 ⓒ헤드라인제주

그동안 제주도내 일부 고등학교에서 희망 학생이 적거나 교사 수급에 곤란을 겪어 개설이 어려웠던 과목들을 정상적으로, 나아가 심화시켜 운영하기 위해 '학교간 공동교육과정'이 추진된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오는 9월부터 12월까지 도내 고교 13개교 및 대학 4개교를 연계해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48강좌를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고등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은 오프라인 20강좌, 온라인 12강좌가 운영되며, 고교-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은 16강좌가 운영된다. 

개설 교과목은 체육전공실기심화, 음악연주, 미술전공실기 등 예술·체육 과목과 고급수학Ⅰ, 고급화학, 국제법, 국제정치 등 심화 과목이다. 고교-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에 참여하는 대학은 제주대, 제주관광대, 제주한라대, 부산 신라대 등 총 4개 대학이다. 

도내 고등학생들은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제주고교학점제 온라인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희망 강좌를 수강신청했다. 이후 도교육청은 1학기 고교-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 운영 결과를 모니터링한 후 수정·보완하기 위해 대학 강사 대상 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은 △고등학교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강좌 구성 △교육과정을 성취 기준 중심으로 재구성한 학생 참여 중심 수업 실천 방안 △수업 활동 과정을 관찰하여 평가하며 그 평가 과정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기록하는가를 주제로 고등학교 현장 교사들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함께 협의하는 시간으로 구성했다. 

내년 1학기부터는 고교-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을 수도권 대학(한양대, 성균관대, 한국외대) 등으로 확대해 학생들의 수요를 더욱 촘촘하게 지원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강승민 학교교육과장은“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의 확대로 도내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 진로에 맞는 학습을 선택하는 기회가 증가됐다"며 "향후 공동교육과정 수업 지도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및 강사 수급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