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시민사회단체, 日 핵오염수 방류저지 서명운동 시작
상태바
제주 시민사회단체, 日 핵오염수 방류저지 서명운동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도정,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라"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핵오염수 방류계획 철회를 촉구하며 1인시위를 펼치고 있는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제주도내 14개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22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를 저지하기 위한 서명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제주행동은 "핵오염수 방류를 최종 결정한 일본 정부는 이르면 내년 여름 첫 방류를 추진한다"면서 "핵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제주도에 약 7개월이면 첫 핵오염수가 도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제주의 해양생태계의 파괴와 오염은 물론 수산업과 관광산업 등에 타격이 불가피해 도민의 생존권이 직접적으로 위협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렇듯 위기가 목전에 도달한 상황이지만 오영훈 도정은 이렇다 할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며 "한국에서 가장 먼저 피해를 보는 지역이니만큼 더욱 기민하고 발 빠른 대응계획을 수립해 실행해야 하지만 이에 대한 내용은 도민사회에 전혀 공유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핵오염수 방류 대응에 미온적인 윤석열 정부에 적극적으로 대응을 요구해야 하지만 이 역시 전혀 추진되고 있지 않다"면서 "이에 오영훈 도정이 보다 적극적으로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에 강력히 대응할 것을 촉구하기 위한 서명운동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명에서는 오영훈 도정에 △윤석열 정부가 방류 저지를 위한 외교적 국제법적 대응에 적극 나서도록 요구하고 설득할 것 △핵오염수 대응 전담팀을 구성하고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검사 강화 등의 선제적 대응계획을 즉각 수립할 것 △주제주일본국총영사를 초치해 제주도정의 입장을 분명히 전달할 것 △후쿠시마 농축수산물 수입의 발판이 되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가입 철회를 정부에 요구할 것 △후쿠시마 핵오염수 저지를 위한 도민 거번넌스를 구축해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할 것 등 5가지 요구사항을 담았다. 

서명운동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9월 22일까지 진행되며 26일 제주도정에 서명결과를 전달할 계획이다. 

온라인 서명은 구글문서를 통해 작성하여 제출(https://forms.gle/H8dxWbwHC1qwMV7Q9)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서명운동은 제주시청 등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