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디지털온실 실시간 병해충 방제 '스마트 트랩' 도입
상태바
제주, 디지털온실 실시간 병해충 방제 '스마트 트랩'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스마트 트랩(지능형 덫)을 이용한 실시간 원격 자동 병해충 예찰·진단이 이뤄진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제주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미실)는 올해 사업비 5600만 원을 투입해 '스마트 트랩 이용 디지털온실 실시간 병해충 자동예찰 기술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기술은 지난해 원예특작과학원에서 개발한 것으로 사람이 직접 시설 내의 해충을 살피면서 발생하는 고비용, 저효율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고안됐다.

대상 농가는 애월읍 소재 새파란유리온실영농조합법인(대표 김봉석, 파프리카)으로, 시설 내 스마트 트랩을 설치해 해충을 유인·포획하고, 해충 밀도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해 자동 진단 후 매뉴얼에 따라 방제가 진행된다.

스마트 트랩으로 유인 가능한 해충은 4종이며 트랩 당 47마리까지 유인․포획이 가능하다.

스마트 트랩은 여러 종의 해충을 각 해충의 생리에 맞게 유인․포획할 수 있도록 다파장 발광 다이오드(LED), 성페로몬, 집합페로몬을 활용한다.

시설 내 해충 자동 예찰 기술은 딥러닝* 기반으로 이미지 분석 결과를 3초내로 신속 진단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농가는 트랩 안의 해충 종류와 밀도, 주변 온도와 습도, 방제기술 정보를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트랩 이용 시 해충 유인으로 작물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실시간 해충 진단 정보에 의해 빠르고 효과적으로 방제 여부를 결정할 수 있어 52% 방제 비용 절감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방제 비용은 기존 연간 10아르당 750만 원에서 스마트 트랩 적용 시 359만 원으로 52% 줄어들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사람의 경험과 직관에 의존하던 판단을 딥러닝 기반 기술로 보다 정확하게 진단해 초보 농사꾼의 시행착오와 노동력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농업기술센터는 향후 스마트 트랩의 유인력 및 포획력을 확인하고 진단의 정확성 등을 검토해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오상석 농촌지도사는 “실시간 자동 예찰 기술 보급으로 인력에 의존하는 고비용·저효율 구조를 개선하고 스마트농업 시대를 열어 나가겠다”며 “미래를 준비하는 많은 농업인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