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삼 후보자 "농지 매입, 법률 위반 없으나 적절치 못해 죄송"
상태바
강병삼 후보자 "농지 매입, 법률 위반 없으나 적절치 못해 죄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 소유자 등 주변인들과 농지 처분까지 놓고 의견 수렴중"
강병삼 제주시장 내정자. ⓒ헤드라인제주
강병삼 제주시장 후보자. ⓒ헤드라인제주

민선 8기 제주도정의 첫 제주시장 후보자로 지명된 강병삼 변호사(48)가 농지법 위반 의혹이 일고 있는 제주시 아라동 농지 매입에 대해 "법률상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적절하지 못했던 점은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강 변호사는 <헤드라인제주>와의 통화에서 자신에게 제기되고 있는 농지법 위반 의혹에 대해 "도민들의 눈높이와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선 아라동 토지에 대해 "이 토지는 과거 법원 경매에서 세 차례 유찰된 곳으로, 과거 업자가 건축허가를 받아 주택사업 하려던 부지였는데 업자가 망하면서, 수분양자들이 여러명 가압류 했던 땅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토지를 매입했지만, 유치권이 설정돼 있어 소송을 하다 보니 1년 이상 들어가지 못했다"라며 "이후 펜스 철거 후 제주시에서 농지처분 사전 통보를 했지만, 메밀과 유채 등을 경작하는 것을 확인하고 처문의무를 부과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강 변호사는 "(이 농지 매입이)개발정보를 입수하고 한 것은 아니나, 재산증식 의사가 없었다고는 못할 것"이라며 "공동 소유자 및 주변 사람들과 이 농지를 어떻게 할지 의견을 듣고 있다. 처분까지도 열어놓고 고심중"이라고 말했다.

강 변호사는 애월읍 광령리 농지에 대해서는 "육지로 떠나는 분의 요청으로 매입한 곳으로, 매입 당시 농지 관리가 강화되면서 농지 사전처분 통지가 내려졌지만 토지 상태가 좋지 않아 농사를 짓지 못하고 주변에서 말을 키우는 지인에게 먹이주는 곳으로 이용토록 했다"고 설명했다.

강 후보자는 관련 내용을 오는 18일 실시되는 인사청문회에서 소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 후보자의 농지법 위반 의혹에 대해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은 성명을 내고 "오영훈 도지사는 강병삼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도 입장문을 통해 "강 후보자는 이제라도 제주시장 자리를 탐하지 말고, 본연의 자리로 돌아가는 것이 도민과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서도 현명한 처사"라며 사실상 자진사퇴를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이어 "도의회 인사청문특위 위원들에게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부디 이번 청문회 과정에서 의혹투성이 시장 후보자들의 재산형성과정과 위법행위에 대해서 철저하게 검증해줄 것을 바란다"고 전했다.

강 후보자는 제주시 아라동 대규모 아파트 단지 인근의 5개 필지 7000여㎡ 규모의 토지를 4명 공동명의로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 소유자 모두 로스쿨 동기이거나 친분이 있는 변호사로 알려졌는데, 이들은 지난 2019년 경매를 통해 해당 토지를 구매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강 후보자는 지난 지난 2015년 지인과 제주시 애월읍 광령리에 위치한 임야 또는 전(농지)으로 돼 있는 토지를 매입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곳 역시 실제 경작은 이뤄지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임마담 2022-08-17 13:33:08 | 223.***.***.109
법위반은 아니다?
설마하니 그럴까..고발해서 조사 받아야 돌듯하네.

정신 못차렸네 2022-08-16 21:55:53 | 175.***.***.190
아라동 농지 정말 농사 지을려고 삿니?
농지법 위반 아니다면, 투기는 죄가 안되니?

앙큼 2022-08-16 15:18:16 | 110.***.***.251
밥률 위반은 아니나 도민정서에 어긋나서 반성은 하고, 시장은 하겠다???? 시장되는 거 참 쉽죠잉 ...농지법은 왜 만들었냐? 있는 놈들 더 가지라고 만들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