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3차 모니터링 추진
상태바
서귀포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3차 모니터링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자, 보호자 등 300여 명 대상 효과성 분석 

서귀포시는 오는 16일부터 9월30일까지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3차 모니터링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2020년부터 매해 실시해 올해 3차로 추진하고 있는 모니터링은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효과성을 연차별로 비교하고 향후 서비스 개선 및 노인 돌봄 정책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한다.

이번 모니터링은 서비스 이용자(노인) 및 보호자, 서비스 제공기관 관계자, 공공기관 관계자 등 총 300여 명을 대상으로 한다.

주요 조사내용으로는 △통합돌봄 만족도 및 충분성 △보호자 부양부담 감소 △통합돌봄 서비스 효과성 및 개선방안 △공공과 민간기관 간의 협력 실태 △지역공동체 의식 변화 등 통합돌봄 사업 전반에 관한 의견을 수렴한다.

모니터링 설문조사는 4주간에 걸쳐 진행되며, 결과 수합 후 수치화를 통해 9월30일까지 효과성 분석을 완료할 예정이다.

한편 서귀포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은 2019년 139명 지원을 시작으로 해마다 서비스 대상자를 점점 확대해 현재까지 총 2795명에 서비스를 지원했다. 이에 따른 모니터링 결과 서비스 이용자(노인) 만족도가 상승(81.4점 →84.7점)하고 보호자의 부양 부담이 감소(75% →78%)했으며, 다직종 간 민·관 협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강화(3.6점 →3.8점)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통합돌봄 모니터링을 통해 어르신 및 보호자의 변화된 욕구를 파악하고 사업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지속 가능한 돌봄 정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