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더믹, 지역 경제현황 한 눈에...'제주경제지표' 발간
상태바
코로나19 팬더믹, 지역 경제현황 한 눈에...'제주경제지표'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상공회의소(회장 양문석)는 예측하기 힘든 대외환경에 지역기업들이 전략적인 대응과 경영전략 수립을 하는데 참고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도내 주요 경제통계를 체계적으로 정리.수록한 '2022 제주경제지표'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제주경제짚는 지난 2015년부터 2021년까지 도내 주요경제지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통계 그래프를 포함해 제주의 총체적 경제성과를 담은 개황을 비롯해 상공업, 금융, 관광.국제자유도시, 운수, 전기.수도.건설, 주택, 물가.재정, 농.수.축산업, 교육.문화.복지, 전국통계 등 총 11장으로 구성돼 있다.

주요 지표를 살펴보면 2020년 지역 경제성장률은 코로나19 팬더믹으로 인해 6.6%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으며, 대출금 또한 가계와 기업 모두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객의 경우 외국인 관광객이 큰 폭으로 감소한 반면, 내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지난해에는 전년보다 200만명 증가한 1200만명이 제주를 방문한 것으로 조사됐다.

양문석 회장은 발간사를 통해 "올해 초 비교적 낙관적으로 출발했던 세계경제는 우-러 전쟁, 미국 금리인상, 중국의 경제봉쇄 조치 등 예측불가한 대외변수가 지속되면서 우리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코로나19 팬더믹으로 2020년 6%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제주경제는 올해 위드 코로나 정책 시행으로 주요 경제지표가 반등할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현실은 고물가, 고유가, 고금리 '신3고'로 인해 회복세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양 회장은 이어 "저성장.고물가의 암울한 스태그플레이션이 현실화 될 경우 한동안 어려운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제는 장기 경기침체 극복을 위한 선제적인 대책마련에 우리 모두가 적극 나서야 될 중차대한 시점"이라며 "새로 출범한 민선8기 제주도정과 함께 당면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발굴과 신산업 성장을 저해하는 규제를 발굴하고 개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