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멸종위기종 서식 습지 훼손하는 저류지 건설 중단하라"
상태바
"제주시, 멸종위기종 서식 습지 훼손하는 저류지 건설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침수피해 예방사업 부지, 맹꽁이 서식 확인"
"'람사르도시' 제주시, 보호해야 할 습지에 공사 강행...이중적 행보"
멸종위기종 맹꽁이가 발견된 제주시 조천읍 와흘리 '대못'. <사진=제주환경운동연합>
멸종위기종 맹꽁이가 발견된 제주시 조천읍 와흘리 '대못'. <사진=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시가 조천읍 와흘리 침수피해 예방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저류지 건설사업이 논란에 휩싸였다. 환경단체와 주민들은 이번 저류지 공사가 멸종위기종 맹꽁이가 서식하는 습지를 훼손시킨다며 강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서자, 제주시는 일단 공사를 중단했다.

환경단체는 람사르습지도시인 제주시가 저류지를 만든다고 멸종위기종이 발견된 습지 지역을 훼손하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이중적 행정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9일 성명을 내고 "제주시는 습지를 훼손하는 저류지 건설계획을 중단하라"라고 요구했다.

이 단체는 "제주시 안전총괄과는 조천읍 와흘리의 침수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사업으로 지난해부터 행정안전부의 예산지원을 받아 저류지 건설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며 "하지만 저류지 조성부지 입지를 마을 내 주택들과 인접해 계획을 추진하면서 해당 거주지역 주민들의 문제 제기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에 제주시는 계획부지를 변경해 새로운 입지를 선정해 저류지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그런데 이번에 제주시가 저류지로 조성하려는 입지는 전형적인 제주의 자연습지 지역이다. 습지를 훼손해 저류지를 건설하겠다는 계획인 셈"이라고 설명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예정지 주변 마을주민들에 따르면 해당 습지는 ‘대못’ 또는 ‘대물’이라 불리며, 과거에는 주민들이 음용수로 이용하기도 했다고 한다"며 "현장 확인 결과 습지는 제주지역 자연습지의 특성처럼 암반지대 위에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몇 해 전 이곳에 토사를 야적했다가 옮기긴 했지만 이로 인해 일부 습지 지역은 토사가 덮어 육화현상이 진행되고 있었다"며 "하지만 남아 있는 습지 지역은 수생식물들이 넓게 분포하고 있어 습지 복원사업을 진행한다면 예전의 모습을 찾는 데는 어려움이 없어 보인다"고 진단했다.

이 단체는 "주민들의 얘기에 따르면 예전부터 지금까지도 멸종위기종인 맹꽁이가 이곳에 서식·산란을 한다고 했다. 최근 장마 기간에도 비 오는 날에는 맹꽁이 울음소리가 끊이지 않았다고 했다"며 "실제로 인근 비닐하우스에서 이동 중에 시설물에 갇힌 맹꽁이를 확인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에 우리 단체는 지난 4월 제주시에 자연습지 지역에 저류지를 조성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저류지 조성 입지의 부적절성을 지적하고, 인근 제주시 소유의 공유지를 포함한 다른 대안을 찾을 것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멸종위기종 맹꽁이가 발견된 제주시 조천읍 와흘리 '대못'. <사진=제주환경운동연합>
멸종위기종 맹꽁이가 발견된 제주시 조천읍 와흘리 '대못'. <사진=제주환경운동연합>

이 단체는 "그러나 제주시는 주변에 저류지 조성을 위한 대체부지를 찾아봤으나 확보가 어려워 당초 계획대로 습지를 없애 저류지를 만들 계획이라고 했다"며 "이에 우리 단체와 주변 저류지 예정지 주민들의 반발이 있자 제주시는 일단 사전공사를 중단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지역 주민들에 따르면 제주시는 여전히 이곳 습지를 저류지로 조성하려는 계획을 포기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제주시는 와흘 마을회와 토지 매각 논의가 확정되면 이곳에 저류지 공사를 강행할 수 있다고 했다는 것"이라며 "우리는 이러한 제주시의 반환경적 행정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법정보호종으로 지정된 멸종위기생물이 서식하고 있는데도 개의치 않고 습지 훼손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더군다나 이 습지는 ‘조천읍 람사르습지도시’지역에 포함된 곳"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제주시는 조천읍 람사르습지도시의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해 지역관리위원회를 새롭게 출범시키면서, 제주시는 지역의 습지 보전 활동을 전개하고, 주민의 습지보전 인식증진에도 노력하겠다고 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뒤가 맞지 않는 이중적 행보를 보인다면 누가 제주시의 정책을 신뢰할 수 있겠는가"라고 꼬집었다.

이 단체는 "지금이라도 제주시는 습지를 파괴해 저류지를 조성하려는 계획은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그리고 해당 습지에 대한 현재 관리실태를 점검하고, 습지 복원사업을 진행해 주민들이 생태적 친수공간과 마을 내 휴식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요구했다.

또 "이번 기회를 통해 도내에 무분별하게 조성되는 저류지 공사에 대해서도 그 필요성과 효과성을 검증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