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통합관제 플랫폼' 실행 본격화
상태바
제주,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통합관제 플랫폼' 실행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 상용화 특별자유호구역 2022년 사업 착수
다중관제 플랫폼 고도화...산불.자연훼손 감시, 단속활동 전개

제주지역을 드론 상용화 특별자유화구역으로 조성하는 사업이 진행되는 가운데, 드론을 활용한 통합관제 플랫폼의 실행이 본격화된다. 산불 감시는 물론 자연훼손 감시 및 각종 모니터링 및 단속 활동이 이뤄진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2일 온라인 영상회의 방식으로 2022년 제주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사업에서는 11개의 특구 드론 서비스 중 4개 서비스와 제주지역 현안문제 관련 2개 서비스가 고도화됨과 동시에 본격 시행된다.

우선 지난해 구축한 드론 다중관제 플랫폼 고도화 사업이 진행된다. 도내 운영 중인 공공 목적을 지닌 여러 기종의 드론을 확대 연동하고, 모바일 반응형 웹 개발 등으로 현장과 상황실 간 소통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 군부대 등 유관기관과 연계를 통한 정보공유 및 협력체계 강화 등을 통해 안전한 비행 환경을 조성한다.

이와 함께 장기체공이 가능한 태양광 인공지능(AI) 드론과 신규로 투입되는 수직이착륙기(VTOL)를 활용해 광역적인 해양환경 모니터링을 통한 유해 생물/물질 및 항행장애물 AI 탐지 등을 바탕으로 해양환경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한라산 산불과 자연훼손을 예방하기 위해 주·야간 현장 상황 실시간 모니터링 및 객체 인식을 통해 효율적인 단속 및 신속한 대응도 추진한다.

이와함께 엘티이(LTE) 또는 5G 기반의 자율 드론 순찰을 통해 제주항만 불법 침입이나 불법 행위 식별 및 실시간 항만 감시, 디지털트윈 구축을 통한 불법 어선 단속지원을 추진한다.

야생들개 출몰과 비상품 감귤 불법 출하 등을 단속하는데도 드론 통합관제가 이뤄진다.

제주도는 이번 드론특구 내 7개 사업은 지난해에 이어 한국가스공사 등과 민·관 협업 등을 통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업 진행 과정에서 도내 현안문제 해결과 신규 드론 서비스모델 발굴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방침이다.

또 착수보고회 이후 안전 및 보안 관리 지침 등을 마련하고, 본격적으로 드론특구를 운영할 계획이다.

드론 운영 시 가장 중요한 보안·안전에 대해 철저한 대책을 마련하고, 적극적인 주민 홍보를 통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드론 허브도시를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이뤄진 ‘2021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조성사업’에서는 드론 통합관제 플랫폼과 관제센터가 구축되면서, 소방드론 긴급구조 대응, 올레길 드론 안심서비스 등 4개 모델의 서비스의 상용화가 이뤄지고 있다.
 
이 사업은 지난 4월 국토교통부의 15개 드론특구 지방자치단체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바 있다.

윤형석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다양한 제주지역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상용화 서비스를 마련하여 글로벌 드론 허브도시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로 삼겠다”며 “제주의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서비스와 함께 미래모빌리티 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