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유가.금리' 쇼크 확산...제주도, 민생경제 회복에 사활
상태바
'물가.유가.금리' 쇼크 확산...제주도, 민생경제 회복에 사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경제정책협의회, 경제 회복지원 총력적 대응
전 도민 긴급 지원금...3대 기금 대출연장...사각지대 지원
종합상황실, 비상상황실로 전환...물가안정 6대 대책 추진

물가와 기름값, 금리의 폭등을 일컫는 소위 '신(新)3고(高)' 쇼크로 인해 지역경제가 급속도로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가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총력적 지원에 나선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4일 오후 2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제주도 경제정책협의회 1차회의를 열고 제주형 민생경제 회복 지원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도의회, 연구·학계, 경제단체, 소상공인·기업, 관광, 1차산업, 건설, 소비자, 지역사회, 행정 등 각 분야별 대표 등 30명의 위원이 참석했다.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지난 6월 제주지역 소비자 물가는 1998년 11월 외환위기(6.8%) 사태 이후 23년 7개월 만에 7.4%를 기록한 점 등을 들며 민생경제 회복 지원사업과 '신3고' 위기, 물가 급등 등에 총력적으로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제주도는 민선 8기 첫 추경예산안 증액 금액(8510억 원) 중 44%에 달하는 3760억 원을 민생경제 안정화와 도민 일상 회복, 취약계층 생활 안정에 투입해 도민 고통을 분담하고 경제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전 도민 재난긴급생활지원금(1인당 10만 원) 지급 △관광·중소기업육성·농어촌진흥기금 등 3대 기금 대출 상환연장 이차 보전 △코로나 사각지대 해소 및 분야별 지원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중 총 700억원 규모로 편성된 재난긴급지원금의 경우 도의회 추경안 처리가 끝나면 이르면 8월부터 총 69만 9250명에게 1인당 10만 원의 ‘탐나는전’ 지역화폐를 지급한다고 계획이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농어민 관광사업체의 경영안정화를 위해 3대 정책기금(중소기업육성·관광진흥·농어촌진흥)의 대출상환기간 1년 연장을 위한 이자 차액 보전과 소상공인 임차 특례 보증 등 금융지원에 503억 원을 투입한다.  

1차산업, 소상공인·일자리, 문화·관광, 청년·취약계층, 운수업계 및 보건·방역 등 각 분야별로 코로나19 피해 사각지대 해소와 취약계층에 대해 촘촘하고 두텁게 지원하기 위해 2560억 원을 편성했다. 

민선 8기 제주도청 출범 후 처음 열린 경제정책협의회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헤드라인제주
민선 8기 제주도청 출범 후 처음 열린 경제정책협의회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이와함께 급등하는 제주지역 물가 상황 동향을 면밀하게 살피면서 종전 종합상황실을 비상상황실 체제로 전환해 운영하며 물가안정 6대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세부적으로는 △주요 품목별 물가구조 개선 △지방공공요금 동결 △가격동향 공개 통한 경쟁 유도 착한가격업소 선정 지원 강화 △지역사회 동참 분위기 조성 △비상종합상황실 전환 상시 가동 등 도민 경제 불안감을 해소하고 일상 회복을 지원하는 민생 회복 종합 대책도 병행한다.

또 농축산물에 대한 수급 관리를 위한 제도개선과 지방공공요금의 동결 등을 통해 물가안정 대책을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 관광객 및 글로벌 공급충격 등 요인에 따라 변동성이 큰 경제구조를 개선하는 데 정책적 대응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오영훈 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지방정부의 권한이 제한적이지만, 경제회복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해야 한다”며 “정확한 경제상황 진단·점검을 바탕으로 경제 정책이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