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공공재개발.재건축 용적률 완화 혜택, 임대주택 50% 의무화
상태바
제주 공공재개발.재건축 용적률 완화 혜택, 임대주택 50% 의무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도시정비.소규모주택정비사업 조례 개정

공공 재개발 및 재건축, 소규모재건축사업시 용적률 완화 혜택이 주어지는 대신, 일정 비율로 임대주택 공급이 의무화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공공재개발, 공공재건축, 공공소규모재건축 사업 시 용적률 완화에 따라 임대주택건설 비율을 규정하는 조례를 개정했다고 11일 밝혔다.

도시 정비사업(재건축·재개발) 및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은 노후·불량건축물을 철거하고 도심 내 주거환경 개선과 주택공급 확대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공공재개발·공공재건축·공공소규모재건축사업은 공공(지방자치단체, 토지주택공사 등)이 사업시행자로 민간조합 대신 사업을 추진하는 재개발·재건축·소규모재건축사업이 해당한다.

그런데 민간조합 방식이 잦은 분쟁을 일으켜 사업 지연으로 이어짐에 따라 지난해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과 올해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을 각각 개정해 공공 참여로 분쟁을 해결하고 용적률 특례가 제공된다.

또한, 용적률 혜택 중 일부에 임대주택을 건설하도록 해 도시주거약자(세입자, 무주택자, 저소득층 등)의 주거안정을 도모하고자 한다.

조례 개정안에는 공공재개발사업 및 공공소규모재건축사업 시 법적 상한용적률의 120%까지 상향 적용이 가능하도록 한 용적률 혜택 중 절반인 50%를 임대주택공급 비율로 규정하도록 조례를 개정했다.

예를 들어 공공재개발사업 시 2종일반주거지역의 경우 법적상한용적률 250%의 ×120%를 적용하면 300%의 용적률이 적용되는데, 그 차이(300%-250%=50%)의 절반인 25%를 임대주택으로 공급하도록 했다.

이창민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은 “이번 조례 개정과 함께 도민 주거환경개선과 주거약자 지원을 위해 도시정비사업 및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이 활성화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