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문화예술 기관장, 전직 도의원 등 선거공신 나눠먹기 안돼"
상태바
"제주문화예술 기관장, 전직 도의원 등 선거공신 나눠먹기 안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민예총은 5일 민선 8기 제주도정 출범에 즈음한 논평을 내고 "오영훈 도정은 선거공신 등용 등 전임 도정의 실패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는 최근 진행되고 있는 제주문화예술재단 이사장 공모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민예총은 "오영훈 도정은 문화예술과 관련한 정책과제로 '고유한 환경문화가 빛나는 지속가능한 제주'를 목표로 제시하면서 제주형 예술인 복지지원시스템 구축, 제주 마을별 문화예술브랜드 발굴 및 확산, 신남방-K 컬처 산업화 추진, 제주 역사문화기반 구축 등을 과제로 내세웠다"며 "하지만 인수위에서 채택된 이번 과제들이 실제 제주문화예술의 현안을 제대로 반영했는지 의문이다"고 지적했다.

또 "전임 원희룡 도정은 문화 예술섬 조성을 목표로 내세우면서 문화예술 예산을 전체 도 예산의 3% 규모로 키우겠다고 공언했지만 이는 공염불이 되고 말았다"면서 "문화예술 지원을 위한 문화예술재단 이사장의 코드 인사와 용두사미가 되어버린 문화예술위원회 운영 등 전임 도정의 문제점은 차고도 넘친다"고 꼬집었다.

민예총은 "지금은 제주문화예술인들의 직면한 현실적 어려움과 제주 지역문화예술을 위한 실현가능한 정책적 과제가 필요한 시점이다"면서 "따라서 문화분권과 진정한 문화민주주의를 위해 현장의 문화예술인들과 제주문화예술 정책의 구체적 실천 방안을 논의할 고도의 협치 기구가 하루속히 마련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문화예술 지원을 시혜적 접근이 아닌 수평적 신뢰의 관계로 되돌리는 첫걸음이자 진정한 지역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출발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화예술 분야 기관장 공모와 관련해서는, "제주문화예술을 위해 지역문화예술 관련 기관장이 전직 도의원 등 정치권 혹은 선거 캠프 인사들을 임명하는 나눠먹기 인사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