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많던 제비, 어디로 떠나갔을까"...제주서 이동경로 연구 착수
상태바
"그 많던 제비, 어디로 떠나갔을까"...제주서 이동경로 연구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교육청, 제비 이동경로 연구 '지오로케이터 부착 사업' 진행

제주를 오가는 제비의 이동경로 및 서식지 환경 등을 살펴보는 연구가 시작됐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지난 24일부터 오는 7월 9일까지 '제비 이동경로 연구를 위한 지오로케이터 부착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올해 제주교육청과 경상남도교육청 우포생태교육원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제비 생태탐구 공동조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지난해 실시된 ‘제비 귀소율 연구를 위한 가락지 부착 사업'의 연속이며, 도내 제비생태탐구 학생 동아리 7팀의 학생과 교사가 참여한다.  

지오로케이터(Geolocator)는 소형 조류의 이동 경로를 연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0.45g 정도의 기기다. 제비의 비행과 이동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제비의 등에 작은 가방처럼 부착하게 된다. 

제비가 월동지로 이동하기 전에 제비에게 부착해 날려 보내고 다음 해 다시 돌아온 제비를 잡아서, 지오로케이터에 기록된 정보를 통해 이동 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 

지오로케이터 부착 사업을 위해 도교육청은 제주시청과 서귀포시청으로부터 야생동물 포획․채취 허가를 받았다. 

24일부터 25일까지 제주시 화북동 일대, 7월 7일부터 9일까지 서귀포시 효돈동 일대에서 성조 약 20마리를 포획, 지오로케이터와 가락지를 부착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이와 함께 지난해 가락지를 부착한 제비의 귀소율 연구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제비의 이동 경로 연구를 통해 기후변화에 따른 제비 생태환경 변화 정도를 파악할 수 있고, 생태감수성을 함양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올해 지오로케이터를 부착한 제비의 이동 경로 연구를 위해 제비가 내년에도 제주를 다시 찾아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