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소방서, 전기화재 취약계층 대상 맞춤형 소방안전대책 추진
상태바
서귀포소방서, 전기화재 취약계층 대상 맞춤형 소방안전대책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소방서(서장 김지형)는 장마철 습도가 높아지면서 전기로 인한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전기화재 취약 대상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2019년부터 3년간 도내 장마철(6월~8월) 화재는 총 332건으로, 이중 전기적 요인은 158건으로 총 화재의 47.6%를 차지했다.

이는 전체 화재(1666건)로 보면 전기적 요인이 513건으로 30.8%인 반면, 기간을 장마철로 한정하면, 47.6%까지 오른 것이다.

장마철 전기화재의 원인으로는 콘센트 등에 먼지가 쌓여 발생하는 트랙킹에 의한 단락 49건(31%), 전선 노후화로 인한 합선 등 절연연화에 의한 단락 36건(22.7%), 미확인 단락 28건(17.7%), 기타 전기적 요인 19건(12%), 접촉불량에 의한 단락 9건(5.7%) 등으로 나타났다. 

장마철에 습도가 높아 짐에 따라 냉방기기, 제습기 등 전기제품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전선피복의 손상 또는 콘센트 등에 쌓인 먼지와 습기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서귀포소방서에서는 전기화재 발생에 취약한 지하 다중이용업소 및 농업 창고 등 취약시설에 대해 △관계인 화재예방교육 및 화재안전컨설팅 추진 △대상별 1대1 멘토링 운영 △전기 콘센트 안전 커버 보급 △입체적 비디오 트레이닝 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

김지형 서귀포소방서장은 “장마철 전기적 요인으로 화재가 매년 꾸준히 발생함에 따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장마철 상황에 맞춰 맞춤형 소방안전대책 및 대응쳬계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