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동부 특화작물 '더덕', 경영비 낮추고 품질 높인다
상태바
제주 동부 특화작물 '더덕', 경영비 낮추고 품질 높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동부농기센터, 더덕 재배 방법 개선 실증 추진
기존 더덕 파종 방식(왼쪽)과 개선되는 더덕 파종 방식(오른쪽). ⓒ헤드라인제주
기존 더덕 파종 방식(왼쪽)과 개선되는 더덕 파종 방식(오른쪽).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동부농업기술센터(소장 김성배)는 동부지역 특화작목인 더덕 최고 주산지로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경영비를 낮추고 품질은 높이기 위해 재배 방법을 개선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현재 제주도 전체 더덕 재배면적은 520ha이며, 이 가운데 동부지역이 414ha를 차지한다. 특히 더덕은 소득 기준 전국 30~47%에 달하는 특화작목이다.

더덕은 보통 2~3년 1기작 재배되며 노동력 투입 비율이 높다. ha당 노동비용 721만 2000원으로 총 생산비 1667만 2,000원의 43.3%를 차지한다. 

특히 제초작업 노동시간 118시간으로 노동력 투입이 크며, 총 노동시간 597시간의 19.8%에 달하고 있다.

더덕 파종 이후 수확 전까지 잡초제거 및 솎음작업을 5회 이상 하고 있어 이에 따른 인건비가 많이 소요된다.

반면 코로나19 이후 농촌 고령화와 농업인력 감소로 밭작물 농작업 인부임은 계속 상승하며 농가 경영비는 가중되고 있다.

이에 동부농업기술센터는 제초 횟수를 줄이는 파종 방법 개선으로 인건비 절감 실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더덕은 파종 후 1년차 관리가 품질을 좌우하는데 안정적 재배를 위해서 발아 후 어느 정도 생장해 우점할 때까지 인력으로 잡초 방제를 약 5회 정도 하고 있다.

동부농업기술센터는 파종방법을 동력파종기 무경운 파종으로 개선해 파종 전에 잡초를 편리하게 미리 제거하고 파종 후 잡초 발생을 현저히 낮춰 잡초 방제 횟수를 줄인다.

기존 파종방법은 밭을 정리한 상태에서 트랙터로 경운과 파종을 동시에 실시한 후 관리기로 복토(흙덮기)한다.

하지만 개선 파종방법은 트랙터 경운 후 10~15일경에 잡초 방제를 하고 동력파종기(무경운 방법)를 이용해 파종 및 진압하는 방식이다.

동력파종기 이용 무경운 파종으로 개선하면, 잡초 방제횟수를 기존 5회에서 3회로 줄이고 잡초 발생밀도를 낮춰 농가 경영비 절감이 기대된다.

또한 개선 파종방법은 파종 깊이를 균일하게 하고 초기 잡초와의 경합을 줄여 발아율 및 품질향상이 기대된다.

동부농업기술센터는 향후 품질, 생산량, 경영비를 분석하고 현장 평가를 거쳐 농가에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고보성 밭작물팀장은 “1년생 더덕 파종 후 인력으로 잡초를 제거하는데 노동력이 많이 들어 경영비가 가중되고 있다”며 “동부지역 고품질 더덕 생산으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