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하우스 레드향 정밀관리 기술개발 본격화
상태바
제주, 하우스 레드향 정밀관리 기술개발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하우스 레드향. ⓒ헤드라인제주
시설하우스 레드향.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문선희)는 관비시스템 활용 양수분관리로 레드향 품질 향상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레드향 등 시설 만감류는 대부분 지표관수로 생육시기별 경험적 판단에 따라 물관리를 한다. 수분공급이 과다하면 근권부 과습 상태가 이어져 뿌리 호흡이 불량하고 잔뿌리가 충실치 못해 구엽 황화현상, 미량원소 결핍 등 생리장해가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레드향은 이상낙과, 열과 발생 및 붕소결핍 장애 등 생리장해가 커 생산량 감소의 원인이 된다. 열과는 착과량이 많으면 36.4~45%, 착과량이 중간 이하이면 12.8~18%까지 발생했다.

또 지표관수의 경우 물이 골고루 가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상부관수 시에는 피복비닐에 이끼 발생을 조장해 광투과율 저하로 나무 생육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도 한다.

과도한 비료사용으로 토양 내 염류집적, 5~6월 순 발생으로 뿌리 발생률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에 서귀포농업기술센터는 자동관비시스템을 활용한 ‘시설하우스 레드향 관수 ․ 관비재배 양수분 관리 실증’으로 물 ․ 비료 사용량 절감, 생리장해 감소 및 품질 향상에 나선다.

지난 5월 심의회를 거쳐 서귀포레드향연구회(회장 오병국) 포장 중 압보상점적호스가 설치된 포장 2개소를 선정해 △유량계 △액비혼입기 △관비용 비료 등 관비시스템을 지원했다.

향후 토양 및 나무 생육상황, 환경 요인에 따라 양수분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실증이 완료되면 양수분관리에 따른 생육상황, 품질변화 등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진행하고, 농업인의 재배관리 애로사항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지도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시설감귤 관수․관비재배 실증 결과(제주농업기술센터), 관수량 27.8% 절감, 비료사용량 60.1% 절감, 노동력 투입시간 58.3% 감소를 확인한 바 있다.

또 압보상점적호스 이용 점적관수는 지표관수보다 토양수분장력 및 용적수분함량 변화가 작아 더 효율적으로 물을 공급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승국 감귤지도팀장은 “이상기후가 빈번해지면서 예년과 다른 환경에서 경험적 물관리에만 의존하면 품질 유지가 어렵다”며 “환경변화에 신속 대응하며 품질을 높이고 경영비를 절감해 레드향 경쟁력을 향상시키겠다”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