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데이터 기반 디지털농업 시스템 구축...'과학영농' 실현
상태바
제주, 데이터 기반 디지털농업 시스템 구축...'과학영농' 실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허종민)은 기후와 인구구조의 변화 심화 등 농업여건 급변에 따라 데이터를 기반으로 과학영농을 실현하고 지속가능한 제주농업을 구현하기 위해 ‘디지털농업 연구개발 및 보급사업 육성 계획’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디지털농업 연구개발 및 보급사업 육성계획은 ‘디지털농업 기술 개발로 농업의 생산성 향상과 편리성 및 환경성 개선’을 목표로 한다.

올해부터 2027년까지 6개년 계획으로 추진되는 ‘디지털농업 연구개발 및 보급사업 육성계획’은 3대 전략과제 9대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하고 실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대 전략과제는 △작물 생육환경 데이터 기반 최적 생육모델 개발 확산 △병해충 영상 정보 활용 자동 진단 처방 기술 개발 △디지털농업 기반 구축 및 농가 현장 지원이다.

올해는 1년 차 첫 해로 사업비 10억 6600만 원을 투입해 9대 중점 추진과제에 주력한다.

우선, 작물 생육환경 데이터 기반 최적 생육모델 개발 확산 전략과제에서는 제주 토양조건에 적합한 양․수분 센서 선발을 위한 9개 토양통에 대한 수분보유 특성곡선을 작성하고 신품종 과수 생육 및 환경데이터 수집을 시작하며 노지 월동채소의 생육 및 환경데이터 수집 매뉴얼 등을 작성할 예정이다.

또 병해충 영상정보 활용 자동 진단 처방 기술개발 전략과제에서는 제주지역 주요 작물의 병해충 조사 작목 선정과 영상데이터 기반 병해충 진단․처방 시스템 구축을 위해 병해충 진단용 장비 7종을 확보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디지털농업 기반 구축 및 농가현장 지원 전략과제에서는 제주형 시설원예 스마트팜 기술 보급 시범사업 12개소 및 스마트팜 농가 데이터 연계 구축사업 5농가와 저비용 스마트팜 시스템을 3개소 보급, 디지털농업 전문 농업인 육성, 감귤 유전자원 데이터 구축을 위한 내병성 조사 및 신규자원을 등록할 예정이다.

강종훈 원예경영연구과장은 “디지털농업은 기후변화, 영세한 농가 규모, 고령화로 인한 인구변화 등을 극복할 수 있는 기술농업 시대를 여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매년 결과 평가를 통해 사업 추진을 점검하고 디지털농업 연구개발 및 보급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