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동연합, 바다의 날 맞아 해양보호구역 확대 캠페인 전개
상태바
제주환경운동연합, 바다의 날 맞아 해양보호구역 확대 캠페인 전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바다의 날을 맞아 지난 28일 구좌읍 김녕리 성세기해변에서 해안쓰레기를 줄이고 해양보호구역을 확대하자는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사면의 바다인 제주도에서 바다환경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고 바다를 직접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해양보호구역이 턱없이 모자란 현실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총 25명의 시민들과 함께 제주해안의 쓰레기를 수거(116.5kg)하는 한편, 해양보호구역 확대를 통해 바다환경을 지키자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번 캠페인을 준비한 제주환경운동연합 최슬기 생태환경국장은 “해양보호구역 확대는 제주의 지속가능성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정책"이라며 "오는 지방선거에서 제주도지사로 출마한 모든 후보들이 해양보호구역 확대의 필요성에 공감과 동의를 보내온 만큼 차기 도정에서 해양보호구역이 적극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오는 6월 11일 한경면 고산리 수월봉해변에서 다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현재 제주도의 해양보호구역은 서귀포시 문섬 일대, 구좌읍 하도리 토끼섬, 추자도 일부로 지정 면적은 제주해역 전체면적 9,600.59㎢의 0.01%에 불과한 15.3㎢에 머물고 있다. 우리나라 전체 해역의 1.63%가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것과 비교해 보더라도 상당히 적은 면적이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다.

또한 국제적으로 해양생태계를 보호하고 수산자원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려면 적어도 해양의 30%를 보호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해 볼 때 한국의 해양보호구역도 매우 모자라지만 제주지역은 정말 턱없이 모자란 실정으로 지금이라도 해양보호구역의 확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제주환경운동연합은 강조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