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후보 "에베레스트 첫 등정 '고상돈 기념관' 건립 추진하겠다"
상태바
오영훈 후보 "에베레스트 첫 등정 '고상돈 기념관' 건립 추진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후보가 29일 ‘고 고상돈 산악영웅 제43주기 추모제에 참석해 분향하고 있다.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제주특별자치도지사 후보는 29일 한국인 최초로 에베레스트를 등정한 제주 출신 고(故) 고상돈 산악인의 정신을 기리기 위해 ‘고상돈 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오 후보는 이날 오후 한라산 1100도로 고상돈기념비에서 열린 ‘고(故) 고상돈 산악영웅 제43주기 추모제’에 참석해 “숭고한 도전정신으로 대한민국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린 고상돈 산악인 기념관을 건립할 것”을 약속했다.

오 후보는 “지난 2016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당시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한국인의 개척정신 상징이자 국민영웅으로 추앙받았던 고상돈 산악인을 기리기 위해 정부 차원의 ‘고상돈 기념관’ 건립을 제안했지만 이뤄지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조윤선 장관 설립 필요성에 공감했지만 제주도와 문체부 간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구체화되지 못했다”며 “제주도에서 공식 요청하면 가능하다는 게 부처 의견이기 때문에 기념관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문화재청과도 협의해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오 후보는 “고상돈 산악인의 에베레스트 첫 등정은 불굴의 도전 의지를 가진 제주인의 정신과 한국인의 개척 정신을 입증한 역사적 쾌거임에 분명하다”며 “제주인의 담대한 정신을 미래 세대에게 알릴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1948년 제주에서 태어난 고상돈 산악인은 1977년 한국인 최초로 에베레스트 등정에 성공, 대한민국을 세계 8번째 에베레스트 등정국가로 이름을 올려 위상을 높였다. 이후 1979년 북미 최고봉 매킨리도 한국인 처음으로 등반했으나 하산 과정에서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유족들은 제주도에 유품을 기증했으나 현재 제주도 산악박물관, 제주도 민속자연사박물관 등에 산재해 있어 기념관 건립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백룍이 2022-06-03 21:04:13 | 118.***.***.66
기념관도 중요하지만 ....
평상시 고상돈님 동상 주변에 쓰레기등등 관리도 하시고 기념사업회관련 된 분들은 주기적으로 찾아가셔서 묘지 관리도 하셨으면 합니다..
꼭 부탁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