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창업 3년 이내 기업 두드림 특별보증 300억 원 규모 지원
상태바
제주, 창업 3년 이내 기업 두드림 특별보증 300억 원 규모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창업 활성화를 위해 올해 창업기업에 대한 창업 두드림(Do Dream) 특별보증을 300억 원 규모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담보력 부족으로 자금난을 겪는 창업기업에 저금리 신용보증을 지원해 경영 애로를 해소하고, 경제적 자립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된다.
 
창업 후 3년 이내의 제조업, 벤처기업, 도·소매업 등 중소기업경영안정자금 지원대상의 모든 업종(42개 업종)이 특별보증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업체당 보증지원 한도는 일반 창업기업은 3000만 원 이내, 창업 교육을 이수한 우대 창업기업은 5000만 원 이내이다.

우대 창업기업은 경제통상진흥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제주신용보증재단 등  공공기관에서 시행하는 창업교육 이수 업체 등이다.

지원 대상 기업 및 소상공인은 제주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신용등급에 관계없이 6년 이내 보증 지원이 가능하며, 보증수수료는 연 0.7% 고정이율이 적용된다.

특별보증 지원 절차는 제주경제통상진흥원에서 경영안정지원자금 융자추천서를 발급받은 후 제주신용보증재단에서 특별보증서를 발급받아 금융기관에 대출을 실행하면 된다.

창업기업은 도 중소기업육성자금에서 연 2.1~2.8%의 이자 차액을 보전 받게 돼 0.9%(우대 0.2%) 이하 저금리 융자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제주도는 지난 2016년 7월 창업 두드림 특별보증을 처음으로 시행했으며, 2021년 말까지 제주신용보증재단에 85억 원을 출연했다.

이를 통해 총 4696건·1086억 원의 특별보증이 이뤄졌다.

한편, 제주신용보증재단은 창업 두드림 특별보증 대상자 중 청년 창업자들의 원활한 사회진출을 돕고 창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5월 말 금융기관과 협약을 통해 ‘청년창업기업 제로 금융지원사업’을 40억 원 규모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만 39세 이하인 3년 이내 창업자가 창업 교육을 이수한 후 보증서를 받을 때 자부담해야 하는 보증수수료(0.7%)를 최초 2년간 협약 금융기관의 특별출연으로 부담하는 것으로, 창업기업이 보증수수료 부담을 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별보증에 따른 자세한 사항은 도 소상공인기업과(710-4182) 및 제주신용보증재단 기획감사실(750-4852)로 문의하면 된다.

최명동 제주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창업 초기 자금난을 겪고 있는 창업 기업에 신속하게 자금을 지원해 경영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