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수산업 특별대책위원회 가동..."CPTPP 돌파구 찾는다"
상태바
제주, 수산업 특별대책위원회 가동..."CPTPP 돌파구 찾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수산업 특별대책위원회 첫 회의 개최
24일 열린 제주도 수산업 특별대책위원회 회의. ⓒ헤드라인제주
24일 열린 제주도 수산업 특별대책위원회 회의. ⓒ헤드라인제주

최근 정부의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결정 등 시장 개방화 시대에 따른 제주 수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응방안이 마련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4일 오후 2시 농어업인회관에서 ‘CPTPP 가입 대응 수산업 특별대책위원회’ 첫 회의를 개최했다.

앞서 지난 2월 아세안 10개국과 한국·중국·호주 등 총 15개국으로 구성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발효에 이어 정부의 CPTPP 가입 신청 안건이 지난 4월 15일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의결돼 가입이 공식화되고 있다.

일본이 주도하는 CPTPP는 관세 철폐율이 100%로 이미 체결된 자유무역협정(FTA)보다 높고 수산보조금 철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해양수산부 연구용역에 따르면 수산 분야는 향후 15년간 국내 생산이 연평균 69억~724억원이 감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에 제주도는 도내 수산 분야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학계·전문가 등 수산업 관련 인사 20명으로 CPTPP 가입 대응 수산업 특별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날 첫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위원 위촉과 위원장 선출, CPTPP 가입과 수산분야 대응방향 및 새로운 도정 출범에 따른 대응계획 등이 공유됐다.

고영권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CPTPP 가입으로 발생하는 통상환경의 변화와 수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한 보완대책 마련이 절실한 때”라며 “오늘 회의에서 제기되는 의견을 수렴하여 대응방안을 수립하고 변화에 따른 대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