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비자림로 확장공사는 새로운 도정에서 결정해야"
상태바
환경단체 "비자림로 확장공사는 새로운 도정에서 결정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19일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가 다시 시작된 것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비자림로 확장공사는 새로운 도정에서 경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오늘(19일) 오전 평온하던 비자림로 숲에 다시금 중장비가 출현했다"면서 "환경영향평가를 거짓과 부실로 했다는 논란, 차량 통행량이 많지 않음에도 4차선으로 확장해 불필요한 공사로 예산을 낭비한다는 논란, 중요한 경관자원과 주변 자연생태계를 파괴한다는 논란까지 각종 논란으로 전국적으로 반대여론이 들끓었던 비자림로 확장공사가 다시 시작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도는 이번 공사강행에 대해서 공사 규모를 축소했으며 환경부가 요구한 내용을 반영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면서 "하지만 여전히 제기되었던 논란들은 해소된 것이 별로 없는 것도 사실이다"고 강조했다. 

또 "멸종위기생물이 다수 서식하고 있는 상황에서 불필요한 확장을 한다는 논란에 대해서도 여전히 문제 제기가 큰 상황이다"며 "과속 방지턱을 설치하고, 현재 2차로의 도로 폭을 넓히는 정도의 공사로 교통사고 예방과 도로소통에 도움을 주는 대안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문제는 이번 공사가 아무리 중요한 자연환경과 생태계, 경관이 있다 하더라도 통행량이 많다면 언제든지 확장할 수 있다는 무모한 논리를 정당화한다는 데 있다"며 "이런 식이면 제주도의 모든 도로는 개발의 표적이 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규모 환경파괴가 불가피한 중산간 순환도로 계획 같은 무차별적 난개발 계획이 출현하는 것도 바로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며 "제주도만큼 도로가 많이 개설되고 넓혀진 곳은 드물다. 그만큼 도로가 과잉개발되고 있다는 것인데도 더 많은 도로 더 넓은 도로를 내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단체는 "지방선거 와중에 큰 갈등과 논란의 중심에선 공사를 책임자가 부재한 상황에서 진행한다는 것은 명백히 지방자치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라며 "따라서 제주도는 즉각 공사를 중단하고 다음 도정이 들어선 이후 충분한 검토와 공론화를 거쳐 사업에 대한 향방을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포니 2022-05-19 19:36:52 | 218.***.***.182
환경단체는 방해만!!! 질질 시간 끌며 지연시키려만 하고!!! 제주도 안에서 균형발전하게요. 다른 지역 발전하는 거 막지 마세요!!! 서쪽과 제주시 도심 개발할 때는 왜 조용하고, 동쪽 발전에 이렇게 간섭해서 훼방놓나요!!! 진짜 나쁜 심뽀에요. 벌 받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