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부순정.박찬식, 기후위기 정책제안 공감...허향진 무응답"
상태바
"오영훈.부순정.박찬식, 기후위기 정책제안 공감...허향진 무응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도지사 후보 정책질의 답변 공개

6.1지방선거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이 대체로 기후위기에 공감하며, 기후위기 대응 정첵에 대해서도 대체로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내 14개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19일 6.1지방선거 제주도지사 후보 들의 기후위기 대응 정첵제안 답변을 공개했다.

에너지 다소비 건물의 감독과 규제강화에 대한 세부 과제로는 △에너지 다소비 건물 업체명 공개 및 도청 홈페이지 게시 △에너지 다소비 건물 에너지 절약 의무 부여(조례 개정) △신규 개발사업 허가 시 탄소중립 달성의무 명시(조례 개정) △공공건물 총 연면적의 4%씩 매년 그린리모델링 시행 등 4가지가 제시됐다.

걷기와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로의 전환에 대한 세부 과제로는 △버스준공영제 폐지 및 완전공영제 시행 △무상버스 시범사업 도입 △도로다이어트를 통한 보행로 확충 및 가로숲·보행 쉼터 등 보행 편의 증진 △자전거 전용도로 도심 내 설치 △전기자전거 보조금 지급 △공공자전거 및 관리인력 확충 △자전거 및 보행 정책 전담부서 설치 운영 등 7가지가 제시됐다.

먼저 에너지 다소비 건물의 감독과 규제강화와 관련해 오영훈, 부순정, 박찬식 후보는 에너지 다소비 건물 업체명 공개 및 도청 홈페이지 게시, 에너지 다소비 건물 에너지 절약 의무 부여, 신규 개발사업 허가 시 탄소중립 달성의무 명시에 대해서 동의한다는 답변을 보내왔다. 
다만 공공건물 총 연면적의 4%씩 매년 그린리모델링 시행과 관련해서 부순정, 박찬식 후보는 동의의견을 보내왔고, 오영훈 후보는 동의를 표하면서도 그 규모에 대해서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내왔다.

다음으로 걷기와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로의 전환 제안과 관련해 오영훈, 부순정, 박찬식 후보는 도로다이어트를 통한 보행로 확충 및 가로숲· 보행 쉼터 등 보행 편의 증진, 자전거 전용도로 도심 내 설치, 자전거 및 보행 정책 전담부서 설치 운영 등 3가지 사항에 대해서는 모두 동의의견을 보내왔다. 

부 후보는 7가지 제안 모두에 대해 동의의견을 보내왔고, 박찬식 후보는 공공자전거 및 관리인력 확충에 대해서만 부동의 의견을 보내며 공공에서 운영하기보다 퍼스널 모빌리티 업체의 전기자전거 사업을 지원하는 것으로 대신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내왔다.

오영훈 후보는 버스준공영제 폐지 및 완전공영제 시행, 무상버스 시범사업 도입, 전기자전거 보조금 지급 등에 대해서는 면밀한 검토가 전제돼야 한다며 유보입장을 보내왔다. 

제주행동은 오 후보측의 답변과 관련해 "버스준공영제의 문제가 매해 반복되는 가운데, 수송분야 온실가스 감축과 도민의 이동권 보장 등을 위해 대중교통의 혁신이 시급하다는 여론을 고려하면 다소 아쉬운 답변"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단체는 "전기자전거 보조금 지급은 이미 조례상에 명시돼 있음에도 시행이 안 되는 사항인데다, 자동차를 대체할 수단으로써 자전거의 역할과 제주의 지형조건을 고려하면 전기자전거를 구매해 온실가스 배출 저감에 기여하는 도민들에게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은 당연히 필요한 정책"이라며 오 후보가 보다 면밀한 검토를 통해 추진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제주행동은 "허향진 후보는 무응답으로 기후위기 해결에 안일한 모습을 보였다"며 "제주도가 매해 기후위기로 심각한 피해와 고통에 직면해 있다는 사실을 망각한 것이 아닌지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매해 폭염과 혹한, 기습폭우, 가을장마, 강력한 태풍 등이 증가하며 제주지역의 농수축산업과 관광산업에까지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다"며 "그런데도 이렇게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도지사로서 자질 부족을 고백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기후위기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세대와 미래세대를 관통해 지속가능한 제주를 만들어가려면 강력한 기후위기 대응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부디 제주도지사 후보 모두가 이런 현실을 직시하고 기후위기 대응에 정책에 많은 관심과 실행의지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