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연체험파크 사업대상지, 불법행위로 멸종위기종 훼손"
상태바
"제주자연체험파크 사업대상지, 불법행위로 멸종위기종 훼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곶자왈사람들 "사업 미승인상태, 600개체 이상 수목 피해"
제주자연체험파크 부지에서 훼손된 종가시나무, 동백나무, 사스레피나무, 꾸지뽕나무 등 수목들. <사진=곶자왈사람들>
제주자연체험파크 부지에서 훼손된 종가시나무, 동백나무, 사스레피나무, 꾸지뽕나무 등 수목들. <사진=곶자왈사람들>

사단법인 곶자왈사람들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자연체험파크 사업대상지 불법행위로 멸종위기종 조차 훼손됐다"며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영향평가 부실을 인정하고 사업을 불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곶자왈사람들은 "지난 14일 곶자왈사람들은 불법훼손 행위에 따른 수사가 이뤄지고 있는 제주자연체험파크 사업대상지에 대해 자체 조사를 실시한 결과, 600개체가 넘는 크고 작은 수목이 통째로 잘리거나 가지의 일부가 잘리는 등 현장은 처참했다"며 "더군다나 멸종위기종 등 보호종 및 서식지가 훼손되는 등의 심각한 피해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종인 개가시나무는 직경 10cm 정도의 가지 두 개가 톱날에 잘려있었다"며 "개가시나무는 추위를 이겨내는 능력이 약해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곶자왈에서 주로 확인되는 종으로 개발 및 자생지 단편화 등으로 훼손 위협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다.

또 "희귀식물인 버들일엽과 백서향, 새우난초, 나도고사리삼 등도 훼손됐다"며 "버들일엽은 매우 습한 환경에서 서식하는 종으로 제주도에서는 동백동산과 서귀포 일부 계곡에서 매우 보기 드물게 확인되고 있는데, 불법 훼손 과정에 서식지 주변의 수목을 잘라내는 등 서식 환경 변화가 발생했고, 서식 공간이 노출됨으로써 버들일엽은 생존 위협에 놓이고 말았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 단체는 "피해 현황 조사 과정에 확인된 개가시나무는 환경영향평가에서 누락된 종이다. 동부지역 곶자왈에서는 동백동산과 그 주변을 중심으로 개가시나무가 서식하고 있다"며 "이번 훼손된 개가시나무 외에 확인되지 않은 또 다른 개체가 보전대책도 없이 사라질 수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업대상지 전역에 보호종이 서식하고 있음이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제주도는 승인 절차를 강행해왔다"며 "관련 기관과 부서의 사업 입지 타당성 검토의견을 무시하고 개발사업을 위한 거수기로서의 역할에 몰락한 환경영향평가심의를 거듭, 통과시킴으로써 자초한 결과임을 인지해야한다. 그리고 환경영향평가 부실 등 절차 과정의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또 "이 사업에 대한 개발사업승인은 차기 도정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차기 도지사는 그동안 승인 절차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면밀히 검토하고 문제가 있다면 바로잡아야 한다"며 "그리고 사업자의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한 잣대로 평가하고 곶자왈 보전에 최선이 되는 결정을 해야 한다. 이에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을 불허함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