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의혹조사...오영훈 '필요', 허향진 '반대'
상태바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의혹조사...오영훈 '필요', 허향진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순정-박찬식 후보 "의혹 조사 실시...사업 철회해야"
한라산 항공레이더시설 허가 취소, 오영훈-허향진 "대안검토 후"

도시 숲 한 가운데 대단위 아파트를 건설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 제주 오등봉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을 둘러싼 의혹과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6.1지방선거에 출마한 제주도지사 후보들은 제기된 의혹에 대한 조사 필요성에 대해 입장을 달리했다. 

또 한라산국립공원 내 항공 레이더시설 허가취소에 대해 거대 양당 후보들의 경우 대안 검토 또는 정부부처와 협의 조치라는 입장을 제시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최근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 국민의힘 허향진 후보, 녹색당 부순정 후보, 무소속 박찬식 후보 등 4명의 제주도지사 후보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환경정책 제안 및 질의'에 따른 답변 결과를 17일 공개했다.
 
회신 내용을 종합한 결과, 7개 과제 11개 정책 질의 중 △제주도 해안사구 관리 강화를 위한 조례 제정 △해안사구 보전 관리 강화를 위한 홍보와 교육, 전수조사 등의 시책추진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한 일회용품 사용제한 권한 제주특별자치도 이양 △공무원의 환경교육 이수 의무화와 연 4시간 이상 이수 등은 4명의 후보가 모두 공통적으로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오조리마을이 연안습지를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해 달라는 요구가 나온 가운데 제주도 해역 가운데 보호구역이 0.01%에 불과한 현실적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해양보호구역을 확대하자는 제안에 모든 후보들은 동의와 공감의견을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오영훈 후보는 확대를 위한 기초조사와 시행계획 수립 의견에 기존 제주해양국립공원 자료를 활용하겠다는 의견을 보내며 내용적으로 이견을 표했다.

오등봉공원 민간특례 개발사업의 특혜와 비리 의혹에 대한 도정 차원의 조사와 조사 결과에 따른 사업철회 요구에 대해 부순정·박찬식 후보는 동의 의견을 밝혔다.

오영훈 후보도 공감하지만 도정 차원의 조사보다는 감사원 감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허향진 후보는 조사와 사업철회를 반대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오등봉공원 민간특례 개발사업과 관련해 진행중인 공익소송에서 원고가 승소할 경우 도시공원 유지를 위해 보호가 필요한 지역을 도시자연공원구역으로 지정하고 순차적으로 토지를 매입해 오등봉공원을 도시공원으로 계속 기능하게 하자는 제안에 대해 오영훈·부순정·박찬식 후보는 동의 의견을 제시했다. 

허향진 후보는 재판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제주 환경현안에 대한 제주도지사 후보들 답변 결과. (자료=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 환경현안에 대한 제주도지사 후보들 답변 결과. (자료=제주환경운동연합)

한라산국립공원 내 레이더시설의 허가 취소와 국토부와의 시설부지 이전 협의추진에 대해서 부순정·박찬식 후보는 동의의견을 제시했다. 

반면, 오영훈, 허향진 후보는 대안 검토, 국투보와 협의를 우선해야 한다며 유보적 입장을 밝혔다. 제주특별법과 위임된 조례에서 레이더시설의 설치제한을 규정하는 문제를 위임 조례가 우선하도록 제도를 개선하자는 제안에는 오영훈·부순정·박찬식 후보가 동의 의견을, 허향진 후보는 법률과 조례를 검토하고 판단하겠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담배꽁초로 인한 해양환경 오염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수욕장을 연중 금연구역으로 지정하고, 주요해변 역시 금연구역으로 지정하자는 제안에 모든 후보들은 동의와 공감 의견을 제시했다. 

다만 오영훈 후보는 금연구역 지정과 더불어 흡연부스와 별도 공간을 마련해 담배꽁초가 잘 수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이번 선거에서 모든 도지사 후보들이 제주의 청정자연을 보전하고 지속가능한 제주를 만들어야 한다며 저마다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며 "하지만 후보들 하나하나의 정책에 환경을 지키고자 하는지 지속가능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가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정책질의에서도 그런 부분은 충분히 나타났다고 평가된다. 그만큼 이번 정책질의 결과 역시 유권자의 선택에 작은 도움이라도 될 것이라 기대한다"면서 "이번 정책제안에서 아쉬운 부분들은 차기 도정에서 도민의 민의를 충분히 반영하여 채워나갈 수 있길 바라며 늘 민의에 기반하여 민의를 받드는 도정이 들어서길 바란다"고 전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