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농업인단체, 도지사 후보에 10대 농정현안 정책의제 제안
상태바
제주농업인단체, 도지사 후보에 10대 농정현안 정책의제 제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지사 직속 농축산분야별 관리위원회 운영, 농산물 가격안정제 등 촉구

제주특별자치도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김덕문)는 16일 오후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 국민의힘 허향진 후보, 녹색당 부순정 후보, 무소속 박찬식 후보 선거사무소를 방문해 지속가능한 제주농업 발전을 위한 농정현안에 대한 정책의제를 제안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들 단체는 "FTA시대에 의한 개방으로 인해 1차산업의 경쟁력은 극도로 약화되고 있으며,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이변은 각종 농작물은 감당할 수 없는 재앙적인 수준의 피해를 주고 있다"면서 "농업소득을 보장받을 수가 없을 정도인 것이 현실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경제논리 위주의 정책으로 농업을 경시함으로서 농업 분야에는 현실에 맞지 않은 제도나 대책이 나타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제주의 경우 감귤산업 생산기반의 20%정도 생산기반으로 전환된 하우스시설은 유통체계가 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급격히 확대됨으로 인해 만감류 가격은 매년마다 하락되고 있어 노지감귤 수준에 준하는 유통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주요 월동 재배작목과 금년도 양파와 같이 소득보장 없이 산지폐기가 반복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책대안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앞으로 제주 도정은 농업인에게 미래의 희망을 줄 수 있도록 도지사가 직접 챙기는 농정개혁이 없이는 우리 농업인들에 희망은 없다"면서 이번 지방선거에 반영할 농업정책 의제를 제시했다.

이의 내용을 보면 △제주도지사 직속 농·축산분야별 관리위원회 구성 및 조례 제정 △협치농정체제 구축 위한 민간 역량강화 지원 △토양 및 지하수 보존을 위한 친환경 정책 △농가소득 안정화를 위한 해상물류비 실질적인 지원 △농사를 지속적으로 지을 수 있는 환경 조성 등이다.

또 △농산물 가격안정제 실시 △신품종 재배 확대를 위한 종자·종묘비 지원 △치유농업 활성화 전담조직 설치 △공공 유통체계 구축 필요 △농가고령화 및 인건비 상승에 따른 농기계 임대사업 확대 등도 제안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