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 땅콩 파종 시작..."제초제 과다 살포 주의하세요"
상태바
우도 땅콩 파종 시작..."제초제 과다 살포 주의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동부농업기술센터(소장 김성배)는 우도지역 땅콩 파종을 앞두고, 16일 땅콩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초제를 적정량만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우도 특산작물인 땅콩 1모작은 5월 상중순에, 2모작은 보리 재배 후 5월 하순부터 6월 상순까지 파종한다.

땅콩은 비닐을 피복하지 않고 재배하기 때문에 보통 파종 후 3일 이내에 제초제(입제)를 살포해 잡초가 자라는 것을 억제하고 있다.

지난해 우도지역 일부 농가에서 제초제 과다 사용과 이상기후로 인한 비 날씨가 맞물리면서 잘 자라던 땅콩이 전부 고사하는 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5월 파종보다 6월 파종 땅콩이 피해가 컸는데 6월 상순 파종 후 6월 11일부터 15일 사이에 약 150㎜ 비가 집중적으로 내리면서 과다한 제초제 성분이 녹아들면서 일시에 뿌리로 많은 양이 흡수돼 고사된 것으로 분석됐다.

지금까지 관행 사용 시 큰 피해가 없었으나 높은 기온과 집중 호우 등 이상기후와 겹치는 경우 그 피해가 더욱 크게 나타난 것으로 보이며, 향후에도 유사한 사례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동부농업기술센터는 우도 땅콩 파종 시 반드시 등록된 제초제를 농약안전사용 기준에 맞게 적정 살포할 수 있도록 현장지도를 강화하고 있다.

6월까지 땅콩 파종 기간 동안 전문지도사를 중심으로 농약안전사용 컨설팅팀을 꾸려 현장 지도에 나선다.

또한 우도면과 4개 리 사무소, 구좌농협 우도지점에 협조를 요청하고 우도면 이장회의 등을 통해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농약안전사용 준수 시 농산물 안정 생산, 농약 살포 노력 및 비용 절감, 환경보전 등 효과가 있다.

고보성 밭작물 팀장은 “농약안전사용 준수는 농산물 생산의 기본”이라며 “기후변화에 대응하면서 제초제 사용 및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배기술을 모색해 우도지역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