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세차 후 폐수 불법 배출 렌터카 사업장 잇따라 적발
상태바
제주, 세차 후 폐수 불법 배출 렌터카 사업장 잇따라 적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치경찰단, 렌터카 5곳.골프장 1곳 물환경보전법 위반 입건
자치경찰이 적발한 불법 세차 현장. <사진=제주자치경찰단>
자치경찰이 적발한 불법 세차 현장. <사진=제주자치경찰단>

차량을 세차하면서 발생한 폐수를 불법으로 배출해 온 렌터카 사업장 및 골프장 등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은 불법 세차 후 폐수를 무단방류한 렌터카 업체 등 6개 사업장을 적발, 관계자들을 물환경보전법 위반 혐의로 입건해 조사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이번 기획수사는 도내 렌터카 사업장과 골프장에서 폐수배출시설 없이 은밀하게 이뤄진 불법 세차로 발생한 폐수가 우수로와 공공수역 등으로 유입돼 수질오염을 초래한다는 첩보에 따라 진행됐다.

자치경찰단은 지난 3월 16일부터 한 달간 도내 렌터카 사업장 25개소와 골프장 16개소를 대상으로 사이버 패트롤(PATROL) 전담반의 사회관계망(SNS) 모니터링, 바디캠 등을 활용한 현장점검 등을 통해 불법 배출 증거를 확보했다.

물환경보전법 위반 혐의로 적발된 렌터카 사업장 5개소와 골프장 1개소를 제외한 대부분의 사업장에서는 폐수배출시설을 정상적으로 설치‧운영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적발된 내용을 보면, ㄱ골프장은 골프장 관리에 쓰는 잔디 깎는 기계를 2019년경부터 1일 최대 4대까지 세척 작업을 해왔고, 그 과정에서 발생한 280리터, 연간 약 102톤 상당의 폐수를 여과 장치 없이 그대로 우수관으로 방류한 것으로 나타났다.

ㄴ렌터카 업체에서는 지난 해 4월경부터 사업장 부지 내에 비가림 시설을 설치하고 1일 15대, 연간 5475대 가량의 렌터카 차량을 동력분무기로 물세차를 했으며 하루 4725리터(연간 1715톤) 상당의 폐수를 무단배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자치경찰이 적발한 불법 폐수 배출 현장. <사진=제주자치경찰단>

물환경보전법에서는 특정수질유해물질이 포함되지 않은 1일 최대 100리터 이상의 폐수가 발생할 경우 폐수 배출 정화시설을 설치한 후 관할 관청에 신고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이들 사업장에서는 렌터카와 예지 작업 기계 등을 세차하거나 세척한 후 발생한 폐수를 정화장치를 거치지 않고 그대로 우수관을 통해 공공수역으로 방류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특정수질유해물질이 포함 되지 않은 폐수를 1일 100리터 이상 배출하는 자는 관할관청에 배출시설 신고를 해야한다.

강형숙 자치경찰단 수사과장은 “공공수역 폐수 유입으로 인한 수질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배출시설 정상 설치·신고 절차 등을 회피하는 일을 막기 위해 기획수사를 진행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청정 제주환경을 지키기 위한 단속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그만 2022-08-13 16:52:53 | 221.***.***.150
렌터가 뿐만 아니라, 세차장도 전수 조사하세요. 오폐수 없이 허가 없이 하는 곳 알게모르게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