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농업기술센터, 키위 농가에 인공수분용 수꽃가루 발아율 검사 지원
상태바
제주농업기술센터, 키위 농가에 인공수분용 수꽃가루 발아율 검사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제주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미실)는 오는 6월까지 키위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인공수분용 수꽃가루 발아율 검사 서비스를 무료로 지원하는 ‘꽃가루은행’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키위는 대표적인 암수딴그루 식물로서 인공수분을 하지 않으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대부분 암꽃과 수꽃의 개화 시기가 달라 농가들은 전년도 채취한 수꽃가루를 건조한 상태로 냉동 보관한 뒤 인공수분 작업을 하고 있다.

이때 수꽃가루의 활력도가 높아야 수정이 잘 되고 비대 불량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발아율 검사가 필요함에 따라, 센터는 이번 서비스를 지원한다.

인공수분 시 수꽃가루에 증량제를 10~15배 정도 첨가해 사용하게 되는데 저장기간이 오래된 꽃가루와 발아율이 낮은 꽃가루는 증량제 비율을 10대 1로 하는 것이 좋다.

수입산 꽃가루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꽃가루 생산 노동력을 줄이는 장점이 있지만 품질을 보증할 수 없기에 인공수분 전에 활력도 검사를 받은 뒤 사용해야 안전한 결실을 도모할 수 있다.

수분작업은 개화일로부터 2~3일 이내에 하는 것이 좋고, 수분시간은 암술머리에 점액분비가 왕성한 오전 중에 수분하는 것이 효과가 높다.

센터는 내년도 인공수분을 위한 수꽃가루 조제도 지원한다. 수꽃가루 조제 시 이물질이 혼입되면 저장력 및 발아율이 저하되므로 철저하게 정선한 후 건조해 영하 20℃ 이하의 온도에서 밀봉 저장해야 1년 이상 장기저장이 가능하다.

약채취기(꽃밥을 채취하는데 사용하는 도구), 개약기(수술에서 꽃가루를 채취하는 장비), 약정선기(꽃밥에 혼입된 이물질을 제거하는 도구) 등 전용장비와 공간을 무료 지원한다.

꽃가루은행은 기술보급팀(760-7763)에 문의하면 이용할 수 있다.

현도경 농촌지도사는 “고품질 키위 생산을 위해 우량 수꽃가루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며 “제주지역 제2소득 과수인 키위 농가의 애로사항 해결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 키위 재배면적은 327.8ha(2020년 기준)로 전국 1322ha 중 24.8%를 점유하는 명실상부한 제2의 소득과수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