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후보 "제주 해양 영토 확장해 바다자치 실현하겠다"
상태바
오영훈 후보 "제주 해양 영토 확장해 바다자치 실현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제주특별자치도지사 후보는 2일 "제주의 해양 영토 주권에 대한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해야 한다"며 "제주의 섬 추자도 해역에서 시작되는 해양 영토를 넓혀 바다자치를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오 후보는 이날 도민 경청 민생 탐방 프로젝트 ‘오영훈이 간다-하영 골아줍서, 하영 들으쿠다~’의 첫 출발지로 추자도를 방문, 추자도수협(조합장 이강구) 간담회에 이어 상추자 노인회관 등을 찾아 주민들의 민생 현안을 청취했다.

오 후보는 이 자리에서 “제주 해역은 우리나라 바다의 25%를 차지하고 있지만 제주도가 갖고 있는 해양 관련 권한은 제한적”이라며 “자주적으로 수산자원을 지켜낼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에 집중된 권한을 이양 받아 바다자치를 실현하겠다”고 피력했다.

이어 “섬 속의 섬 주민들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부속도 주민들의 배 운임을 현행 5000원에서 1000원으로 낮추는 ‘천원운임제’를 시행하는 한편 관공선 도입 검토와 여객선 운항 횟수 확대 등을 통해 연결편수를 늘려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 후보는 또 추자면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강원복)와 추자면이장단협의회(회장 최만기)에서 건의 사항에 대해서는 “안전사고 위험을 초래하는 불합리한 낚시관리법 규정 개정은 물론 지역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과 발언권 보장, 어업권 보장 등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단계적으로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황상일 추자도어선주협회장은 오 후보에게 △해상운송비 지원 확대 △택배차량 지원 사업 △농어촌진흥자금 지원 확대 △소형어선 지원 정책 등을 요청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