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동연합, 오조리 연안습지 보전관리방안 토론회
상태바
제주환경운동연합, 오조리 연안습지 보전관리방안 토론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운동연합(공동대표 김민선, 정봉숙)은 지난 26일 오조리 마을회와 '제주 동부지역 오조리 연안습지 보전관리방안 토론회'를 공동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오조리 연안습지가 지속적인 오염과 난개발로 인해 심각한 파괴에 직면한 현실을 개선하고자 마련됐다.

오조리 연안습지를 제대로 보전하기 위해 연안습지 보호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는지를 중심에 두고 진행됐다.

토론회에서는 이영웅 제주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이 제주도 습지정책의 평가와 연안습지를 중심으로 보전관리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이 사무처장은 "제주도의 연안습지가 21곳인데 20년 전 제주환경운동연합이 습지조사단을 꾸려 제주도와 함께 조사했던 내용에서 나아간 것이 하나도 없다"며 "연안습지에 대한 현황조사의 미흡함과 보전에 대한 제주도의 의지부족을 지적했다.

또 최근 제주도가 수립한 습지보전 실천계획과 관련해 "연안습지가 아예 빠져있다"며 "연안습지를 포함하는 습지보전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습지보전을 위한 기초조사와 연구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창완 한국조류보호협회 제주도지회 지회장이 오조리 연안습지의 철새 도래 현황과 보전 방안에 대해 그간의 조사결과 등을 설명했다.

또 고제량 제주생태관광협회 대표는 습지보호지역의 주민참여 사례와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최정원 해양수산부 해양생태과 사무관은 습지보호지역의 지정 취지와 절차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토론회를 공동개최한 정봉숙 제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오조리 연안습지 보전에 대한 주민들의 강한 의지가 확인됐으며, 해양수산부 역시 연안습지 보호구역 지정의 필요성에 적극 공감한 만큼 보호지역 지정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오조리 마을, 시민사회, 제주도, 해양수산부가 합심해서 오조리 연안습지을 보호지역으로 빠르게 지정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