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좋은 제주 꿈바당 카드
상태바
참 좋은 제주 꿈바당 카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이중화 / 서귀포시 천지동주민센터
이중화 / 서귀포시 천지동주민센터
이중화 / 서귀포시 천지동주민센터

주민센터에 근무하며 받는 민원신청서류 중 유독 기분 좋은 신청서가 있다. 꿈바당 교육문화 카드신청이 그것인데 아이를 키우다보니 순수하고 한창 걱정 없이 커가야 할 우리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이런 사업은 우리 모두에게 참 고마운 지원사업이란 생각이 든다.
  
예전 우리 부모님 세대에는 ‘책도둑은 도둑도 아니다.’ 라는 말이 있었다고 한다. 다 어려웠던 그 시절 얼마나 책이 보고 싶었으면 어린 학생들이 가슴 졸이며 책을 훔쳤을까. 물론 지금은 경제적으로 발전하여 대다수에게 옛말이 되어버렸지만 아직도 우리 주변엔 책한권, 강의 한과목에 경제적으로 부담을 느끼고 고민할 학생들이 있을 것이며 어린아이들이 그런 고민을 할 생각을 하면 마음이 아련해진다.
  
이런 학생들을 위해 다행히 제주도에서는 2020년도부터 매년 제주꿈바당 교육문화 학생카드를 지원하고 있다. 제주꿈바당 교육문화 학생카드는 교육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자기 주도 학습 경비 등을 지원하여 동등한 교육 참여 기회 제공 및 불편등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만들어진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도내 취약계층 청소년으로 작년과 다르게 대상이 취약계층 학교 밖 청소년까지 포함하여 확대되었다.
  
이 카드는 연간 1인당 초등학생 30만원, 중학생 40만원, 고등학생 50만원까지 온라인 강의, 진학 컨설팅, 도서구입비등에 사용할 수 있으며 도내 서점, 독서실 등 70여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단, 한부모가족 지원법에 따른 중·고등학생 지원대상자 등 유사한 목적으로 지원받고 있는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꿈바당 카드 발급 신청은 올해 12월까지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에서 본인 또는 부모님 등 법정 대리인이 가능하며 발급받은 카드는 연도가 지나갈 경우 소멸된다.. 대상자에게는 매년 발급 안내 연락을 드리고 있으나 혹여나 연락 받기 어려우신 분들은 꼭 관할 읍·면·동으로 전화를 하여 확인하시고 코로나19 사회 속에서 현장교육이 어려워 더욱 힘들어 할 우리 아이들에게 꿈바당 학생카드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이중화 / 서귀포시 천지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