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민원인을 표창합시다
상태바
친절한 민원인을 표창합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은선 / 서귀포시 남원읍사무소 
고은선 / 서귀포시 남원읍사무소 
고은선 / 서귀포시 남원읍사무소 

읍사무소 복지팀에서 일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가중된 업무 속에서 하루에 수십 명의 민원인을 만나다 보면 점점 기계적으로 되어간다. 사람이 아닌 한 건의 일로 상대방을 대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나의 태도에 경각심을 주는 건 화내고 짜증 내는 민원인들이 아닌, 웃으며 고생한다, 고맙다고 말을 하는 민원인들이다. 이런 분들을 만나게 되면 내 태도를 돌아보게 되고, 반성하며 다시 진심으로 대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친절한 민원인들에 대한 표창 정책을 시행하는 건 어떨까.
매해 친절 관련 시책들이 다양하게 쏟아지는데, 공무원에게 적용되는 정책들이 대부분이다. 친절 사내 캠페인, 친절 공무원 선정, 친절 전화 평가 등 직접적으로 공무원의 태도 개선에만 초점을 맞춘 정책이 많다. 친절은 일방의 태도가 아닌 서로의 배려 속에서 완성된다고 생각한다. 친절한 민원인들에 대한 정책 시행은 민원인들의 친절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공무원들에게도 긍정적 자극을 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

지금 실시하고 있는 제공기관 중심의 정책들에 더해 민원인을 대상으로 한 정책을 함께 추진한다면 친절사회를 만드는 데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친절민원인 표창 정책이 추진 되길 기대해본다. <고은선 / 서귀포시 남원읍사무소>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