든든하고 따뜻한 제주경찰을 느끼며
상태바
든든하고 따뜻한 제주경찰을 느끼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부진근 / 서귀포시 공보실장
부진근 / 서귀포시 공보실장ⓒ헤드라인제주
부진근 / 서귀포시 공보실장 ⓒ헤드라인제주

도내 읍면동사무소에서는 다양한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지난 3월에 시관내 천지동사무소에서 天地人 주민자치학당 특강에 참여할 기회가 있었다. 주로 주민자치위원과 단체회원 등 많은 인파가 모여 분위기가 뜨거웠다.

교육강사는 고기철 제주경찰정장이고 주 내용은 제주특별자치도경찰청 ‘22년 중점추진업무와 제주형 자치경찰제 발전방향이었다.

중점추진업무는 해안선 551.78km가 경찰작전책임지역이고 매년 1,000만명 이상 관광객 방문, 제주열풍으로 핫플레이스 제주가 중산간까지 확대되는 현실, 인구 10만명 기준 치안수요 전국 1위를 반영하여 7가지를 추진하고 있었다. 그 중에서 중요한 것만 소개하면

첫째 여성폭력, 사회적약자 대상범죄 현장대응력 강화였다. 가해자 분리와 피해자 안전조치를 통해 빈틈없는 안전을 확보하고 있었다. 둘째 다중피해 사기범죄 등 서민경제침해범죄 대응강화였다. 경제사범수사 첨병인 경제팀에 대한 인력 증원(12.5%)과 파격적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었다. 세째 치안 거버넌스 구축이었다. 증가하는 치안수요에 대응해 치안인력을 도민과 연계하고 예산도 사회공헌기금까지 확보하고 있었다. 네째 치안 사각지대 해소였다. 이주열풍으로 중산간 치안수요 점증 및 출동 골든타임을 위해 치안 빅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노력하고 있었다.

제주형 자치경찰제 발전방향에 대해서는 각 기관 간의 이해관계를 내려놓고 도민과 지역의 치안만을 최우선적인 가치로 삼아 협력체계를 구축 촘촘한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는 결국 제주도 치안시스템을 한단계 발전시킨 제주형 자치경찰체계로 거듭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특강을 들으면서 든든하고 따뜻한 제주경찰로 거듭나고자 하는 청장의 의지 및 구체적 로드맵이 가슴으로 다가왔다. 한 달이 지난 지금도 그 강의 시간의 진지하고 뜨거운 기운을 느끼면서따뜻한 제주경찰 화이팅을 외쳐본다. <부진근 / 서귀포시 공보실장>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